모션 JPEG 제품 출시

정지화상 압축기술에 대한 국제표준인 JPEG를 이용해 동화상을 압축, 복원할 수 있는 모션(Motion)JPEG제품들이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4일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두미디어.창성하이텍.나다기연 등은 JPEG기술 을 이용해 정지 화상은 물론 동화상까지도 압축.복원할 수 있는 모션(Motion ) JPEG제품들을 개발, 일부는 시장에 내놓았고 나머지 업체들도 조만간 판매 를 시작할 계획이다.

(주)나다기연은VCR.캠코더 등에서 동화상을 입력받아 JPEG로 압축할수 있는모션JPEG플레이어를 개발, 본격판매에 들어갔다.

이제품은 PC와 연결해 각종 명령어를 수행할수 있으며 플레이어를 통해 녹화.화면정지.화면실행.화질변경 등의 조작이 가능하다.

나다기연(주)은PC 의 확장슬롯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모션JPEG카드도 조만간 개발해 시판에 나설 계획이다.

멀티미디어전문업체인서두미디어(주) 역시 모션JPEG기법을 이용해 동화상을 초당 30프레임 까지 압축및 복원할 수 있는 모션JPEG 카드를 PC용으로 개발, 하반기중 본격시판할 계획이다.

이모션JPEG 카드는 비디오오버레이보드와 함께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으로 최근 보급 되기 시작한 MPEG플레이어의 가장 유력한 경쟁상품으로 부각 할 전망이다.

올해부터이스라엘 옵티베이스사로부터 모션 JPEG관련제품을 수입, 공급하고 있는 창성미디어(주)는 정부에서 자금을 지원받아 모션 JPEG카드개발에 착수 , 늦어도 연내에 제품개발을 완료해 상품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편그동안 국내업체들은 동화상분야의 국제표준인 MPEG를 이용해 동화상을 압축 저장할수 있는 제품을 개발, 보급해왔으나 동화상의 인코딩과 디코딩이 동시에 가능한 MPEG카드들은 가격이 매우 비싸 보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최근 선보이기 시작한 모션JPEG제품들은 MPEG관련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한데다 동화상의 압축및복원 상태가 매우 양호해 향후 시장성이 밝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