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정보센터, 산업기술정보원과 업무협력각서 체결.

국가 정보유통사업의 양대축을 맡고 있는 과기처산하 연구개발 정보센터(KOR DIC)와 상공부산하 산업기술정보원(KINITI)이 관련 정보의 효과적인 유통 및관리를 위해 상호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15일 연구개발정보센터(소장 성기수)와 산업기술정보원(원장 박홍식)은 한국 과학기술 연구원(KIST) 본관 제1회의실에서 "데이터 베이스(DB)관련 기술 및정보의 상호교환" 및 "일.한자동번역 및 유통사업상호협력"등을 골자로 하는업무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세계적 수준의 국가정보유통기관을 목표로 지속적 인 상호협력을 도모해나가기로 했다.

이번 협정에는 *양기관이 DB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상호협의를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꾀하고 *DB관련 기술 및 정보의 상호교환을 통해 DB제작기술의 향상에 협력하는 것을 비롯 *정보처리 및 유통의 효율화를 위해 정보유통기술 의 표준화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표준화에 관련된 국내외 정보를 상호 교환 하는 한편 정보의 원활한 유통을 위해 보유정보자원을 공동 활용하는 것등을포함하고 있다.

특히 양기관이 그동안 첨예하게 대립해 왔던 일본과학기술정보(JOIS) 의 일.

한번역서비스부문에 대한 사업영역을 구분, 일.한 번역서비스사업은 양기관 이 공동으로 추진하되 연구개발정보센터는 시스템 및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산업기술정보원은 일본과학기술정보센터의 일.영용어 대역사서인 용어파일을 도입, 번역하는 업무를 수행토록 했다.

이에 따라 연구개발 정보센터는 일.한 자동번역시스템 및 인터페이스의 개발 성과를 기정원에 제공 하고 기정원은 용어파일 번역결과를 연구개발정보센터 에 제공하는 등 상호역할분담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기관은 이번 협력체결에 따라 상호업무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5인이내의 실무협의회를 구성, 상시 운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연구개발 정보센터와 기정원은 지난해 연구개발정보센터 설립이후 국내 정보유통부문의 주도권을 장악키 위해 치열한 신경전을 벌여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