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떳떳한 경쟁과 협력을 바란다

VCR의 화질과 수명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VCR 헤드 코팅기술이 한 중소기업에 의해 개발돼 업계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브이엔피의 이번 "세계 최초의 헤드코팅기술 개발" 발표는 삼성 전자의 "세계최초의 다이아몬드헤드 VCR탄생"과 대우전자의 세계최초의 다이아 몬드 헤드드럼 개발성공"을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운 홍보전략과 맞물려 가전 3사의 VCR기술논쟁을 일으키는 단초로 작용하고 있어 상황에 따라서는 상당한 파문 이 예상된다.

브이엔피가 개발한 어모퍼스다이아몬드 코팅기술은 VCR헤드와 테이프의 수명 을 반영구적으로 연장할 수 있고 초기의 선명한 화질을 그대로 유지시킬 수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이 기술은 일본.미국업체들도아직 실용화하지 못한 최첨단기법이라는데 개발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일 VCR업체들이 VCR헤드드럼에는 어모퍼스 다이아몬드 코팅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지난해부터 상용화, 세계 VCR시장에 내놓고 있으나 VCR헤드부분은 기술 적 난제가 많아 어모퍼스 다이아몬드 박막기술을 실용화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상용화될 차세대 고화질 VCR에 이 코팅기술을 채택할 경우국산제품의 수출경쟁력이 크게 제고될 전망이다.

브이엔피 측은 이번에 개발한 첨단 코팅기술을 보호하기 위해 이미 특허청에 특허를 출원한 상태이며 국제특허도 추진중에 있다고 밝혀 현재 쟁점화 되고있는 "세계최초"란 기술논쟁은 앞으로 시시비비를 가릴 수 있는 특허가 나야일단락될 전망이다.

아직은 속단할 수는 없으나 삼성과 브이엔피가 각각 특허를 출원한 것으로알려지고 있어 특허등록여부에 따라 기술논쟁이 특허분쟁으로 넘어갈 소지도있다. 통상 1년6개월정도 걸리는 특허등록기간을 감안할 때 코팅기술을 채택 한 신제품은 특허가 나오기 이전에 이미 보급확산될 것으로 보여이 기술의특허권향배에비상한관심이모아지고있다. VCR헤드 드럼상의 정전기 방지 어모퍼스 다이아몬드 박막기술개발에 이어 한단계 수준이 높은 VCR헤드 어모퍼스 다이아몬드 코팅 기술은 초기 신기술 발명과 샘플 생산기술도 중요하지만 결국 품질의 재현성과 경제성을 어떻게 확 보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다.

삼성이 내세우는 헤드코팅기술은 러시아에서 원천기초 기술을 도입, 상용화 한 것처럼 보이나 어디까지가 개발이고 어디까지가 도입인지 아지까지 명확 히 밝혀지지 않아궁금증을자아내게하고있다.

대우 전자도 KAIST와 공동으로 개발한 다이아몬드헤드드럼을 내세워 삼성의 선제공격에 맞서고 있다.

삼성의 다이아몬드 헤드기술이나 대우가 내세우고 있는 헤드 드럼 기술은 지금까지 VCR에 채용된 기술에 비해서는 현저히 앞선 것임에는 틀림없다.

특히 헤드코팅기술은 VCR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일본에서조차도 아직까지실용화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보다 앞선 기술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획기적인기술을 개발한 브이엔피는 혹시 대기업들의 틈바구니에서 특허권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물론 남보다 먼저 좋은상품을 개발해 판매하는 것이 기업의 속성이지만 우리 기술로 개발한 세계적 인 기술이 대기업들의 틈바구니에서 제대로 빛을 못본다면 국가적으로도 큰손해가 아닐 수 없다. 아직은 이 기술의 구체적인 실체가 드러나지 않고 있지만 보도된 내용으로 보아 국산VCR를 세계적인 명기로 끌어올리는데 한몫단 단히 할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국산VCR의 대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세계를 석권하고 있는 일산제품을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사용해 제지할 수 있다면 대단한 성공작이다.

지금은 가전 업체들이 기술적인 이중성을 상호 비방하는 소모전을 벌일게 아니라 가장 나은 기술을 찾아내 더 나은 제품을 만드는 데 진력해야 한다. 신 기술이 제품에 적용될 때마다 치르고 있는 가전사들의 비생산적인 기술 논쟁 은 국내전자산업의 장래나 업계의 발전을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차제에 우리도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식으로 상대를 헐뜯기보다는 오히려 떳떳한 경쟁과 협력을 통해 신기술개발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풍토를 조성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