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통신은 일반적으로 물리적인 선로를 통해 전달되는데 단말기나 호스트 등 각종 통신기기 및 시스템간의 통신기능은 쌍방향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그러나 실제로 통신은 일방통신과 쌍방향 통신이 있으며 쌍방향 통신은 크게보아 송수신이 동시에 가능한 경우와 송수신 신호를 대기해야 하는 버퍼성 통신으로 구분된다.
이같이데이터의 방향성과 선로의 구성에 따라 각 전송용 통신장비에는 단방향 Simple. 방식 반이중 Half-Dupl-e. 방식 전이중(Full-Duple.) 방식 등 3가지의 통신방식이 채택되고 있다.
이들통신방식은 통신응용 분야는 무엇인가, 어떤 선로를 이용할 것인가, 소요비용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가의 문제를 각각 감안해 각 환경에 맞게 채택되어야 한다.
접속된양 통신장비간에 한쪽 방향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방향 통신(Simp le.)방식은 원격 측정시스템(telemeter)이나 라디오의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전력회사에서 각 가정이나 사무실의 전력사용량 등 측정값 관련 데이터 정보 를 자체 호스트 컴퓨터에 전송할 경우 쌍방향에 비해 저렴한 단방향 통신방식이 유리하다.
현재의대부분 통신운용 방식은 수신단으로부터 송신데이터가 도착했다는 응답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이 방식은 극히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반면일반적인 데이터통신의 쌍방향을 가능케하는 것으로 반이중방식 (Half-Duple .)이 있다.
이방식은 공사중인 도로의 신호기에 의해서 1차선의 상호 통행을 하는 것처럼 접속된 주장치간에 교대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으로서 보통 2선식 회선을 사용한다.
데이터의 흐름은 쌍방향으로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한쪽 방향에서 데이터를 송신하는 경우 상대편에서는 데이터를 동시 송신할 수 없다. 즉 한순간 에는한방향의로의 데이터의 흐름이 존재한다.
이때문에 데이터 흐름 전환에 따른 통신지연이 불가피한데 이같은 지연시간 을 회선반전시간이라고 하며 회선반전시간을 줄이기 위해 4선식 선로를 채택 하기도 한다.
4선식선로상에서의 반이중방식은 2선식에 비해 선로 점유율이 2분의1로 격감함에 따라 전송시간 지연을 대폭 줄일 수 있으나 회선반전시간을 완전하게제거할 수는 없다.
회선반전시간이존재하지 않는 전이중(Full-Duple.)방식은 데이터신호의 동시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통신회선 효율이 가장 높고 통신전달속도도 가장 빠른 통신전달 방식이다.
쌍방향통신의 동시성을 달성하기 위해서 반드시 4선식선로를 이용해야 하며 단 다중화기술인 주파수 분할을 통해 2선식으로도 이 방식을 행할 수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독립된 2개의 통신회선을 별도로 확보해야 한다.
실제로최근 개발되고 있는 각 전송장비는 대부분 전이중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방향성 및 선로상에 의한 전송기술은 전송특성상 단말기 및 시스템간 쌍방향 이상의 기술적 발전을 기대할 수 없으나 전송속도 향상 등 전송효율 제고의측면에서 기존 통신기술과의 결합형태로 발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례로전이중 통신방식을 통해 기존의 각종 다중화 기법, 압축 기법을 적용 한 데이터신호를 전송할 경우 최대의 전송효율을 올릴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