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정보망)산-관 잇는 국가신경망 구축

97년5월 완료를 목표로 추진중인 산업정보망 구축사업의 전체 그림이 모습을드러냈다. 산업정보망사업의 추진부처인 상공자원부는 최근 전담업체로 선정된 세일 정보통신과의 협의를 거쳐 연도별 세부추진계획을 확정, 본격적인 사업 수행의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총투자예산6백38억원. 통신서비스 대상범위 3백32개 상공부산하 기관 및 관련단체및 전세계 해외관련기관.

제공서비스종류는EDI서비스.ATM망 서비스.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 서비스 .정보처리 서비스.FAX축적전송 시범서비스.

이상이산업정보망사업의 대략적인 외형이다.

3차연도로나뉘어 수립된 세부추진계획을 살펴보면 이사업의 중요성은 더욱부각된다. 1차연도 사업이 시작되는 이달부터 95년 5월까지는 서울지역의 14개기관 및단체 시범기업체 40개에 대한 시범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인데 25건의 데이터 베이스 구축, 15건의 EDI개발환경 조성, 법.제도개선방안 마련, 가입자용 에뮬레이터 개발이 이기간중에 이루어지게 된다.

회선은한전의 공중망을 임차하여 사용할 계획이며 순수 개발비만 1백70억4 천만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1차연도사업중의 하나는 용역사업.

총34명의 국내 전문기관.연구소.학계 등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용역사업에서 는 기초자료조사와 세부추진계획에 따른 분야별 마스터플랜이 작성된다.

본격적인서비스가 개시될 것으로 전망되는 2차연도(95년 6월 부터 96년 5월 까지) 에는 서비스지역이 전국으로 확대되며 각지역에 전산 센타가 설립되는 한편 제공서비스종류도 5개로 크게 제고돼 기본 골격을 갖추게 된다.

이기간의총 개발비는 2백20억 1천만원.

공공데이터베이스가35개로 확장되고 15개의 EDI서비스가 개발되며 해외망이 구축되는 것도 이간중에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범서비스단계를거쳐 서비스의 상용화가 개시되는 3차연도에는 주지역센터 를 6대도시에서 12대도시로 확대하고 부산지역에 별도의 지역센터를 설립 하는 외에 법.제도의 근거를 마련할 계획이다.

가입자통합 에뮬레이터의 개발작업이 완료되고 기존의 서비스외에 FAX 축적 전송서비스 등이 추가, 제공서비스가 완벽하게 마무리되며 한전망의 무상사 용이 이때부터 실시된다.

이와같은실질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망구축의 세부내역도 밝혀졌는데 내년 5월까지 대형컴퓨터 1대와 FEP(중형컴퓨터)1대가 도입되며 부대설비 1식이 별도로 구축된다.

또2차연도에는 대형 컴퓨터 2대가 추가 도입되고 중대형 1대, 부대설비 1식 이 각각 추가로 배치될 계획으로 있다.

3차연도에는중형 이미지서버 1대와 중형컴퓨터 6대가 추가로 도입돼 완벽한 컴퓨터통신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2차연도부터는 국가초고속정보통신망전송망의 주설비인 ATM교환기를 설치하여 ATM교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기본적인 통신망은 한전이 보유하고 있는 전국의 광케이블을 이용한다는 것이 세일정보통신의 기본 전략 이다 전산설비구축을 위한 추진전략도 확정했는데 우선 안정적인 구축작업이 실현 될 수 있도록 전산센터를 설립할 계획으로 있다.

전산센터는시스템운영실과 설비운영부.설비보수부.전송망운영팀.시스템운영 팀.지방사업팀으로 구성되며 24시간 무정지운영을 위한 환경대책과 실질적인 운영을 맡아 수행하게 된다.

서비스에따른 소프트웨어개발도 산업정보망사업중 추진해야할 중요 과제중 의 하나다.

이와관련총 4백8개분야에 걸쳐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며 총 45건의 EDI문서 표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정보망사업을위한 자금확보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 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번산업정보망사업은 기존에 정부의 사업이 자금을 마련한 후 입찰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여 자금을 투입하는 방식과는 큰 차이가 있다.

전담업체가 전체사업을 자기자금을 투입하여 완료한 후 서비스 사용료 등의 징수를 통해 사업비를 충당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전개하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세일정보통신은 이미 한전과 3백2억원의 자금지원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는 한편 한전의 통신망과 전산설비를 이용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었다또한 정보통신진흥자금 20억원과 세일정보통신의 보유자금중 1백60억원을 별도로 충당하는 등 자금조성작업을 마무리 지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함께서비스이용요금의 책정계획을 확정했는데 기존의 유사한 서비스사용료보다 낮게 책정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실제로VAN서비스중 전자우편 서비스의 경우 기존에 분당이용요금이 25원이 었던데 비해 20원으로 낮춰 확정했으며 1백72원의 분당 ARS서비스요금을 1백 70원으로 낮추었다.

이에따라EDI서비스를 월 1MB저장하고 데이터를 10일간 저장할 경우 기존의통신서비스에 비해 29%까지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산업활성화에 한몫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산업정보망 사업에 대한 업체의 기대를 감안, 작업추진에 만전을 기해야한다는 것이 한결같은 지적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