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찰청이 추진하고 있는 통신망 현대화 프로젝트와 관련, 백본 및 시스템 공급자로 선정됐던 스웨덴 에릭슨에 대한 국내 통신관련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에릭슨은경찰청이 경찰 지휘망을 개통하기 한달 전인 지난 6월말 대만의 경찰청과도 1억1천만 달러 상당의 시스템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에릭슨은그룹 규모나 벌이고 있는 사업활동에 비해 국내에서는 별로 알려져있지 않은 그룹이다.
지난해말현재 에릭슨은 전세계 아날로그 이동통신 시장의 40% 이상을 점유 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이동통신 분야에서는 50% 이상을 차지했다.
1876년설립된 이래 1백년 이상을 통신분야에만 전념하고 있는 세계 통신 업체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통신분야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첨단 하이테크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 굴지의 통신그룹이다.
에릭슨은올초 노르웨이 릴레함메르에서 열린 동계 올림픽의 통신 시스템 구축을 맡아 완벽하게 운용해 냄으로써 전세계 통신업계의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올림픽 당시 릴레함메르에는 평소보다 10배 이상이나 많은 인구가 한꺼번에몰리는 바람에 교통과 통신이 가장 큰 골칫거리였다.
에릭슨은 자사가 개발한 EDACS(Enha-nced Digital Acce-ss Communication-s System) 주파수 공용통신시스템을 이용해 통신망을 구축했다.
올림픽이치러진 전 지역과 수도인 오슬로의 모든 도로를 이 시스템으로 연결하고 경찰차에는 인공위성 위치추적장치를 갖추었으며 무전기를 통해 차량 의 이동상황이 경찰본부에 있는 상황판(전자지도)에 자동으로 통보, 표시 되도록 설계했다.
노르웨이경찰은 에릭슨의 EDACS 시스템으로 예측 불허의 통화량 변화상황에 서 접수된 모든 통화량에 대해 완벽한 접속을 할 수 있었다.
경찰청이이번에 통신망을 현대화하는 과정에서 노르웨이 경찰 통신망의 동계 올림픽 성공 운영이 많은 참고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찰청이지휘 통신망에 새로 도입한 UHF 통신망은 동계올림픽 때 구축 됐던에릭슨의 EDACS시스템이다.
이시스템은 전용 채널 운용방식으로 통화중 자주 끊기거나 통화중인 채널을 사용하려는 다른 사용자들에 의해 혼신 방해를 받는 기존 방식의 무선통신의 단점을 크게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돌발적이고 변동적인 통화량 변화에 적응이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에릭슨그룹은 *공중통신망을 통한 음성.데이터.문서.이미지 전송 시스템 및서비스 부문 *이동전화 시스템 및 단말기.휴대형 음성 및 데이터 통신 시스템.무선호출시스템 등으로 나눠지는 무선통신 부문 *사설망을 이용한 기업 네트워크 부문 *마이크로전자.광기술 및 통신케이블 등의 부품부문 *항공 전자.지역이동방위시스템.위성통신 및 마이크로웨이브통신 등의 방위 시스템 부문 등 5개의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다.
에릭슨은이번 경찰청 통신망 구축을 계기로 공중통신 부문과 무선통신 부문에서 한국 정부와 기업들을 대상으로 활발한 사업활동을 벌여 나갈 방침이며 특히 기술이전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업계에서는에릭슨의 국내 통신시장 본격 진출이 그동안 미국 일변도 였던 국내 통신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