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산업 연합회(회장 이용태)가 구성한 "소프트웨어견적기술연구회" 와 컴퓨터바이러스대책 기술연구회", 한국시스템통합연구조합이 구성한 시스템통합기술연구회 가 과기처가 선정하는 "94년 산.학.연 협동연구회"로 선정 됐다. 과기처가 각계의 기술정보교류와 산.학.연 공통의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운영 자금을 지원하는 산.학.연 협동 연구회에 이 3개의 연구회가 선정됨에 따라 소프트웨어견적을 비롯한 컴퓨터바이러스.시스템통합기술등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및 과제발굴활동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소프트웨어견적기술연구회는산.학.연 전문가 20명으로 구성, 소프트웨어 개발비에 대한 적정한 보상과 공급자-이용자간의 합리적인 가격구조정착방안올모색할 예정 이며 시스템통합기술연구회는 SI요체기술과 국내 SI산업 발전을 위한 공급체계 구축방안에 대해 연구, 논의함으로써 정보시스템의 고도화에대응하고 관련반기술개발을 촉진할 계획이다.
컴퓨터바이러스대책기술연구회는컴퓨터바이러스백신프로그램을 개발, 바이러스의 예방, 퇴치기술의 연구.보급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과기처는 이들 3개연구회외에도 9개의 연구회등 올해 13개의 연구회를 산.학.연협동연구회로 선정함으로써 이 연구회는 모두 13개분야에 2백47개로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