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금성사, 위상제어 세탁기술

"세탁기의 수조에 세탁물을 넣으면 세탁기가 스스로 옷감의 종류와 오염정도에 따라 최적의 세탁조건을 만들어 줄 수는 없는가" "물살이 센 청바지 등 일반의류는 물론 란제리, 실크류 등 섬세한 고급 의류 까지 옷감을 손상시키지 않고 세탁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세탁기의 소음을 줄여 조용하게 세탁할 수 없을까" 그동안 주부들이 세탁기를 사용하면서 느껴왔던 문제점이다.

금성사는주부들의 이러한 점에 착안, 최근 세탁 날개의 회전 속도를 옷감의 종류와 오염정도에 따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위상제어 속도가변방식 "의 첨단기술을 개발, 세탁기에 적용키로 했다.

이회사가 세계최초로 개발한 이 기술은 한마디로 기존 가변속 인버터제어방 식의 BLDC모터에서만 발휘되는 속도조절과 저소음화를 일반 유도모터(AC모터 )에서도 그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한 기술이다.

위상제어기술은 회전속도의 정밀도가 낮고 가변속이 작은 범위내에서 이루어지는 에어컨, 산업용 펌프, 공작기기 등에 적용되긴 했으나 정밀도가 높은세탁기분야의 적용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일본의 마쓰시타, 미국의 GE사 등 세계유명 가전업체들도 이 기술을 세탁기에 적용키 위해 연구개발을 서두르고 있으나 회전속도 조절과 소음 문제 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점에 비춰볼때 이번 금성사의 위상제어 기술개발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외국 유수가전업체들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는 첨단기술을 국내기술로 재빠르게 개발했다는 점도 있지만 BLDC모터 채용 세탁기와 기능면에서 차이가 없으면서 가격을 낮췄다는 점에서 첨단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게 됐다.

금성사는특히 10월중에 이 기술을 적용한 세탁기를 내놓을 계획 이어서 이분야에서 시장우위를 선점할 수도 있게 됐다.

금성사의위상제어 기술은 지난 7월에 열린 대한전기학회 하계 학술대회에서 처음 발표돼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회사가 의욕을 갖고 내놓은 위상제어기술을 세탁기에 적용할 경우 효과는 상당하다. 세탁물의 종류와 오염 정도에 따라 세탁 날개의 회전속도와 가동시간을 다단 계로 조절해 최적의 물살을 만들어 줌으로써 청바지를 비롯 란제리, 실크류 등 다양한 종류의 세탁물을 손쉽게 세탁할 수 있어 면 종류의 빨래에만 의존 하던 주부들의 세탁영역을 크게 확대 해 줄수 있다.

또한기존제품과 비교해 세탁력을 24% 향상시켰으며 세탁물의 수축 및 손상 을 최소화할 수 있다.

94년갤럽조사결과에 의하면 주부들이 세탁기를 사용 하면서 느끼는 가장 큰불만은 세탁력 부족 및 옷감마모(26%)이고 헹굼 및 탈수력 미흡(22%)과 엉킴 22% 에 대한 불만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금성사는이러한 점에서 10월중에 나올 위상제어 기술을 적용한 세탁기가 일반 주부들로부터 인기를 얻으면서 세탁기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세탁기 상품기획부서의 한 관계자는 "기존의 카오스 세탁기에 위상기술제어 기술을 부가할 경우 일반소비자들의 구매의욕을 자극, 현재 43%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50%이상으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밝혔다. 금성사가 위상제어 기술적용 세탁기에 거는 기대는 크다. 기존 카오스세탁기 의 기능을 한단계 끌어올렸다는 자긍심도 포함되어 있지만 지난 7월에 시장 점검을 위해 내놓은 BLDC모터 채용 10kg급 세탁기가 나름대로 주부들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

금성사는오는 10월 제품출하에 앞서 주부들을 중심으로 세탁기성능평가단을구성 시험제작된 세탁기를 직접 사용해보도록 함으로써 제품의 성능 보완과 함께 제품의 신뢰성을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