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디스플레이산업 신조류 FED해부 (2)

"21세기 평판디스플레이시장의 절대강자는 누구인가" FED가 세계평판디스플레이시장의 판도를 뒤바꿀 만큼의 위력적인 성능을 확보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최근 쏟아져 나오는 의문들이다.

많은 업체들은 FED가 과연 TFT LCD를 능가할 수 있을지, TFT LCD를 압도할 경우 그 시기가 대략 언제일 것인지에 대한 귀동냥에 여념이 없다.

세계전자산업계가 FED에 지대한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것은 FED로 인해 저간 의 디스플레이시장전망이 일거에 뒤죽박죽이 되기 때문이다.

TFT LCD로 대표되는 평판디스플레이기술추이에 따라 모든 영상기기의 개발을 추진해온 세트업계는 차세대제품개발과 관련, 궤도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을 맞고 있는 셈이다.

특히 영상표시산업은 멀티미디어개념으로 무장하면서 21세기 최대 황금어장 으로 떠오를 정보화시대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분야.

때문에 세계전자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대형 메이저군단들은 FED등장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산업의 판도변화에 깊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결국 세계 디스플레이산업의 신조류로 부상하고 있는 FED와 반도체의 신화를 재현할 21세기 최대유망분야로 꼽히는 TFT LCD와의 한판승부는 불가피한 셈이다. 그렇다면 FED.TFT LCD 둘중 과연 누가 먼저 결정타를 날리면서 챔프에 등극 할 것인 가.

FED와 TFT LCD의 정면승부는 이 들 제품의 성능과 사업성.시장성 등에 의해 그승패가 가려질 수밖에 없다.

사업성과 시장성은 기본적으로 성능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성능비교가 이 승부를 판가름할 최대 팩터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FED는 성능면에서 TFT LCD를 완전압도하고 있다.

특히 FED는 TFT LCD의 단점들을 고스란히 해결하고 있다.

CRT의단점을 말끔히 해소하면서 평판디스플레이라는 장을 연 LCD의 경우 뛰어난 해상도, 경박단소형의 탁월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치명적인 약점을 안고있다. 바로 수율.제조원가.대형화문제.

TFTLCD는 픽셀하나에 결함이 있어도 제품전체를 쓸 수 없을 정도로 프로세스가 대단히 까다롭다.

즉 한개의 트랜지스터가 불량이면 픽셀로 연결된 화면의 한줄이 죽고 제품전체의 화상구현이 불가능한 것.

이 때문에 지금도 대부분 TFT LCD의 수율은 60%대를 밑돌고 있으며 최근들 어 겨우 70%선을 눈 앞에 두고 있는 실정이다.

즉 절반가까이가 불량품일 만큼 수율이 난제인 것이다.

FED의 경우 수율에 전혀 문제가 없다.

수율문제는특히 제조원가와 직결된다.

TFTLCD가 아직도 노트북PC용으로 상용화가 안되고 있는 것은 LCD가격이 노트북PC값의 절반을 넘을 만큼 고가이기 때문.

TFT LCD가 개당(10.4인치 기준) 3백50달러에서 5백달러선에 이르는 반면 FED는 2백50달러선을 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TFTLCD의 경우 특히 리소그래피장비문제로 인해 대형화에 한계를 안고있으며 세계적으로 20인치이상의 제품생산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정설로 돼있지만FED의 경우 대형화에 전혀 문제가 없다.

FED가 TFT LCD를 능가하는 이유는 이외에도 더 있다.

동작시간또한 TFT LCD가 밀리초단위인 반면 FED는 미크론초단위이다.

휴대형영상기기의 최대과제인 소비전력에서도 TFT LCD가 4W에서 8W의 파워 를 요하는 반면 FED는 2W내지 4W에 불과하다.

특히 LCD는 옆에서 보면 화상이 잘 안보이는 등 시야각에서도 단점을 드러내고 있는데 FED의 시야각은 컬러브라운관과 비슷한 1백80도에 이르러 시야각에서도 1백도에 불과한 TFT LCD를 능가한다.

패널두께도 TFT LCD가 6, 7mm인데 반해 FED는 4mm정도이다.

게다가 TFT LCD는 온도.압력의 변화에 빛의 광도가 변하고 포인트결함이 자주 발생하는 등 외부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와 함께 백라이트나 편광판등의 부품등이 필요한 데다 픽셀마다 드라이버 IC를 요한다.

하지만 FED는 전계방출구조로 인해 TFT LCD와 같이 많은 부품을 필요로 하지 않고 온도등의 외부환경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미 SRI의 CA 스핀트박사는 "LCD는 결함하나가 완제품의 불량일만큼 양산기술 이 어렵지만 FED는 수율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전제, "TFT LCD는 수율.용장 도(Redundancy).균일도(Unifor-mity).판매가등에서 도저히 FED를 따라올 수없는 제품"이라고 밝혔다. <김광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