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는 60년대의 영화로 주인공인 제임스 딘을 젊은이들의 우상으로 만든 영화이다. 이 영화는 미국에서도 낙후된 농업지역인 텍사스에서 유전을 개발해 텍사스를 크게 부흥시켜 나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오늘날 우리의 정보화사회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뒤떨어져 있는데, 이를 초고속 정보화 사회로 급히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제임스 딘 같은 거인이 절실히필요하다. 최근 미국을 위시한 선진국들이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경쟁적으로 펼치고 있다. 초고속 정보통신망이란 대량의 정보를 아주 빠른 속도로 주고 받을 수 있는 통신망으로, 정보라는 자동차가 다니는 정보고속도 로라고 할 수 있다. 달구지나 자전거를 위해서는 좁은 길이나 만들지 고속도 로를 깔지 않는 것처럼, 단순한 음성이나 문자정보만이 오가는데 초고속 정보통신망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기존의 전화와 같은 음성통신이 1분에 자동 차 1대가 움직이는 꼴이라면, 동화상인 경우에는 1분에 무려 1만1천대나 되는 자동차들이 오가는 꼴이 된다. 따라서 기존의 비좁은 도로로는 도저히 이 엄청난 통행량을 감당할 수가 없다. 그래서 초고속 정보통신망은 미래의 정보사회에서 예상되는 정보 폭증에 대비한 정보고속도로인 것이다.
초고속망은 광케이블을 주축으로 한 광대역 통신망과 고성능 컴퓨터의 결합 을 통해 문자 뿐만 아니라 음성.화상 등 모든 형태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자유로이 주고받을 수 있는 고도의 통신망이다. 좀더 확대해 보면 광케이블뿐 만 아니라 이동.위성 등 우선통신과 기존의 동축 통신망을 연계 통합한 통신 망을 말하게 된다. 정보의 흐름도 단 방향에서 양방향으로 변화하고, 통신망 이 단순히 정보의 전달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망에서수용하는 지능망 성격을 가지게 된다.
지금까지 정보통신을 이용하던 세대는 숫자나 문자에 의한 정형화된 정보를 주로 이용하던 주판.타자기 및 계산기 이용 세대이고, 통신에 있어서는 전신 및 음성 통신을 주로 쓰던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앞으로의 세대는 컬러 TV.
전자게임.비디오를즐기며, 화상 등 비정형화된 멀티미디어 정보를 취급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컴퓨터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은 일반인들이 주 고객이 되면서 자기 입맛에 맞도록 가공된 멀티미디어 정보를 실시간으로 아주 쉬운 방식을 통해 보내거나 받고 싶어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려면 초고속 정보통신 기반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초고속 정보이용기술은 광대역 통신망, 이동 및 위성통신망을 타고 흐르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사용자와 정보 제공자 누구나를 막론하고 1개의 터미널과 간단한 사용법만을 가지고도 쉽게 경제적으로, 그리고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즉, 컴퓨터 화상회의.전자신문.전자게시판.광고방송.원격교육.원격진료.원격 공동작업.주문형 비디오 등 새로운 개념의 정보서비스를 개발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응용서비스 개발자들이 직접 취급하기가 지금은 너무나 어렵다. 왜냐하면 복잡한 초고속망을 스스로 관리해야 하고 망과 망 사이, 통신망과 컴퓨터 사이,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의 통신규약 도 새로 정하고 이것을 구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준비가 끝나면 여러가지 다른 미디어들을 조정해 음성과 화상의 움직임 등 느릴 때나 빠를 때를막론하고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맞춰야 하는데 이렇게 하기가 어렵다.
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정보는 여기저기 서로 다른 미디어에 분산되어 있게마련이다. 이런 분산환경에서 멀티미디어 정보의 통합처리를 가능하게 해 주어야 응용서비스 개발자들이 초고속망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 외에 기존의 모든 아날로그형 멀티미디어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바꿔 주는 정보 인식 및 변환 도구들이 필요하다.
즉 초고속망을 타고 흐르는 정보를 응용서비스 개발자들이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반서비스를 먼저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초고속이란 기본적 으로 기가비트 정보를 뜻하며, 1단계 망사업에서는 2.5기가비트, 2단계에서 는 10기가비트, 3단계에서는 1천기가비트의 정보통신망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하루속히 초고속 혹은 기가비트 정보통신기반기술을 개발해야 하는데 이를 GIANT(Gigabit Information Processing and Network Technology)라 부르고 있다.
그리스신화에 지구를 떠받치고 있다는 거인처럼 초고속망을 밟고 일어서서수많은 기가비트 정보 응용서비스가 빠르게 이뤄져 소프트웨어산업이 들꽃처 럼 피어날 수 있도록 떠받쳐줄 자이언트가 필요하다.
따라서 초고속망 기술개발정책에 관련된 사람들과 관련기술자들은 망구축과 응용서비스 개발외에도 두 사이를 이어줄 기가비트 정보통신기반기술(GIANT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자이언트를 소인으로 만드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초고속 정보통신 기반기술 연구책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