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논단] 정보화와 한글

정보화 사회란 정보를 생산가치로서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를 말한다. 여기서 정보란 주로 말과 글로써 표현되고 전달되며 보존된다. 따라서 정보를 담는틀인 언어를 정보화 시대에 맞도록 합리적이고 체계있게 발전시켜 나가면서 잘 사용할 줄 알아야 선진국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우리 고유언어인 한국어를 정보화 시대에 맞게 갈고 닦을 필요성을 절실히느 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보화의 가장 대표적인 수단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와소 프트웨어에 있어 우리글을 사용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 이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정보처리에 관련된 기기나 소프트웨어들이 대부분선 진 외국으로부터 도입된 것이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정보화와 한글처리를연계하는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뒤따르지 못한 것도 주요 원인이라 할수있다. 그래서 정보처리에 대한 원천기술이 부족했던 우리나라의 모든 정보기기 판매업체나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제각기 많은 시간을 한글처리의 연구개발에매달려 올 수밖에 없었다.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노력못지않게 한글처리분야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한국어 정보처리 과정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게 되었다는 긍정적인 면도 크지만, 한편으로는 우리말과 글이 급격히쏟아지는 외래정보의 홍수속에 휩쓸리면서 무분별하게 외래어의 남용을 유발시켜 오기도 했다.

특히 한글처리 위주의 소프트웨어 연구는 알파벳을 사용하는 나라와 비교해 우리의 정보화 진전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한글처리에 대한 해외 의존도가 심화되면서 한국어 정보처리가 외국 기술과자 본에 예속될지 모른다는 우려도 적지 않게 제기되었다.

한글처리가 전산관련전문가나 기술자라면 누구나 기본적으로 부딪히는 문제 인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지난 수십년간 여러 연구단체와 전문업체, 그리고수많은 전문가들이 한국어 정보를 처리해 오면서 크고 작은, 많은 문제점들 가운데 일부는 해결하고 더러는 미루어가면서 필요한 기술을 부분적으로나마쌓아온 것이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는 밑거름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한국어 정보처리기술은 그 중요성에 비추어볼 때 이같은 임기응변식 이나 개별적인 노련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국어 정보의 원만하고 합리적인 처리라는 과제는 범국가적인 차원에서 공동의 노력으로 연구 하고 풀어나가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 정보처리에 관련된 문제들을 이론적으로 해결하고 관련기술을 향상시켜서 정보산업의 성장에 기여함은 물론이고 한국사회가 선진국수준의 정보화 사회로 발돋움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까지개별적으로 연구했던 이론들과 기술들을 학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집대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꾸준히 연구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

또 과거처럼 한글처리에 관한 사전 지식이 없는 신입사원 정도에게 한글을취 급하게 할 것이 아니라, 정규교육과정에서 정식으로 배운 기술자들에게 한글 처리가 담당하게 해야 한다. 그래서 여기서 터득한 새 기술을 체계적으로축 적시켜 나가 한글처리가 한국어의 현대화에 크게 공헌할 수 있도록 해야할것이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IBM.애플 등 세계적인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업체들이유니코드란 정보화기기 표준코드의 제정을 추진하면서 우리의 정보화시장을삼키려고 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지금이라도 기업은 물론 정부차원에서도 정보화와 한글을 체계적으로 연계시켜 국제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