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 11월 신SW 상품대상" 심사평

두번째 맞이하는 94년 1월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의 선정대상이 된 제품은 프로그램 개발툴분야, 유틸리티분야, 경영사무관리분야, 교육분야, 게임분야 등에서 총18건이 있었다.

비록 18건에 불과했지만 아주 짧은 역사에 비하면 업계의 관심이 많은 것을알수 있었으며, 그럴수록 심사에 대해서는 체계적이고,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선정위원회에서는 몇가지 선정기준을 정하고 이에 충실하고자 하였다.

그 기준으로는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인 만큼 패키지성이 큰 제품, 사용자의 보편성.대중성이 큰 제품, 가급적 최근에 개발한 제품, 중소전문기업이 개발 한 제품, 공동개발보다는 독자적인 아이디어로 개발한 제품 등을 고려하였다. 이밖에 전회에 접수되어 상대적인 점수차로 아깝게 탈락한 우수한 제품 도함께 평가대상에 포함시켜 기회의 폭을 넓히고, 단순 상대평가가 아닌 실질적으로 우수한 상품이 선정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기준과 방법으로 2회째 신소프트웨어 상품상으로 (주)퓨처시스템(대 표 김광태)의 FUTURE/TCPTM V3.0을 선정했다.

FUTURE/TCPTM V3.0은 컴퓨터 네트워크상에서 PC와 주컴퓨터, 워크스테이션 등 서로 다른 이기종간의 네트워크화를 가능케 해주는 통신관련 소프트웨어 다. 대부분의 통신관련 소프트웨어들의 사용메모리가 큰 단점을 보완하여 메 모리 사용을 최소화하였고 요즈음 널리 보급되어 사용중인 윈도즈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마우스를 이용하여 원하는 파일 및 원격 지 디스크를 선택한뒤 끌어(Drap) 당겨놓는(Drop)등 조작의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각 정보제공자와의 공중망 접속기능 강화와 DDL(Dynamic Data E.cha nge)서버/클라이언트 기능으로 정보의 활용성을 향상키는등 여러면에서 타제품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번 수상제품인 FUTURE/TCPTM V3.0만 우수한 제품이 아니라 탈락한 몇개의제품들중에는 좀 더 보완하고, 창의력을 갖고 노력한다면 수상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는 제품도 있었다.

끝으로 공정한 심사를 위해 장시간 애써주신 심사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사의를 표한다.

<시스템공학연구소선임연구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