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LG소프트웨어, OA용 통합 슈트 패키지시장 진출

한글과컴퓨터와 LG소프트웨어가 사무자동화(OA)용 통합슈트패키지 시장에 정식 진출한다.

1일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산 소프트웨어(SW)패키지분야를 주도하고 있는 한 글과컴퓨터와 LG소프트웨어는 워드프로세서、 표계산, 그래픽、 전자우편SW 등을 한데묶어 연동 사용케 할수 있는 통합슈트패키지제품을 빠르면 올상반 기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이에따라 양사는 통합슈트에 포함될 단일패키지들을 새로 개발하거나 라이선 스방식을 통한 프로그램 외부발굴(Outsourcing) 및 주문자상표부착생산방식 OEM 의 완제품 조달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은 특히 기업사용자들이 문서작성、 도표계산 및 차트작성、 데이터베이스、 전자우편등 별도 SW들을 윈도즈 통합환경에서 자유자재로 검색 편집、 관리할 수 있는 상호연동 방식의 활용을 원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한글과컴퓨터는 최근 발표한 윈도즈용 워드프로세서 "한글3.0"에 한국로터스 의 표계산SW "로터스 1.2.3 R5 K"와 데이터베이스 "어프로치 3K"、 그래픽SW "프리랜스그래픽스"등을 함께 묶은 "한글슈트"(가칭)를 오는 6월 한국컴퓨터 소프트웨어전시회(SEK95)를 통해 일반에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한글과컴퓨터는 또 한국로터스의 그룹웨어 "노츠"를 포함시킨 한글노츠슈트 가칭 를 통해 기업의 클라이언트서버환경 수요를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도 추진중이다. LG소프트웨어도 최근 발표한 윈도즈용 워드프로세서 "윈워드2.0"과 기존의전자우편SW "오피스메일" 등에 6월 발표예정인 표계산SW "윈시트"、 차트작성용SW "윈차트"등을 포함시킨 "윈슈트"(가칭)를 올하반기중 선보일 계획이 다. LG소프트웨어는 이를위해 "윈시트"와 "윈차트"의 일부 기능들을 미국업체로 부터 라이선스방식으로 외부발굴해 놓은 상황이다.

한편현재 국내 통합슈트패키지시장은 (주)마이크로소프트의 한글MS오피스4.2 가 유일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이달중 한국로터스의 "스마트스위트2.0"과 한국노벨의 "퍼펙트오피스4.0"이 한글화돼 출시될 예정이다. <서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