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조(modulation)란 전송하고자 하는 정보를 그 반송파의 어떤 특성에 따라진폭 주파수 그밖에 시간적으로 변화를 주는 것을 말한다.
변조란 데이터전송에 있어서 반송파의 어떤 특성이 변조파에 의해 변화하는 과정이며 신호전송시스템에서 반송파의 어떤 특성이 변조파에 따라 변화되거나 선택되는 과정을 말한다.
음성이나 화상, 디지털부호 등을 그대로 신호로 변환한 베이스밴드신호를 주어진 전송로상으로 전송하기 위해 그 전송로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하는 과정을 변조라 한다.
변조는 이 외에도 복수의 신호에 대해 변조를 함으로써 주파수분할다중(FDM) 이나 시분할다중(TDM)과 같은 다중화가 가능하다.
변조에는 반송파가 필요하며 그것이 갖는 패러미터 즉 진폭, 주파수, 위상들 중의 하나 또는 둘 이상을 변조신호에 따라 변화시킨다. 변조된 파형 즉 피 변조파는 송신기보다도 전송로상에 송신돼 감쇠, 왜곡, 잡음 등을 받은 후수신기에서 수신된다. 수신기에서는 이들 영향을 제어해 피변조파에 포함되는 패러미터의 변화상태들을 꺼내어 베이스밴드신호로 복원하는데 그 복원과 정을 복조(demodulation)라 한다.
변조방식의 분류는 두가지 관점에서 분류되는데 하나는 반송파의 종류에 의한 분류로서 정현파 반송파변조(CW변조) 또는 기저대역펄스 반송파변조(펄스 변조)로 분류되며, 다른 하나는 변조신호가 아날로그냐 디지털이냐에 따른 분류로서 변조신호가 전자인 경우 아날로그변조, 후자인 경우 디지털변조라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