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오디오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초소형 오디오 컴포넌트부문이다. 이 초소형 오디오 컴포넌트는 우선 "나만을 위한 나만의 오디오 컴포넌트"라는 점에서 현대의 개인주의 성향에 아주 잘 부합한다. 특히 20대 초반의 대학생이나 젊은 샐러리맨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보통 크기가 25cm정도로 작아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실내 장식에 맞게 여러가지 형태로 재배치할 수 있어 젊은 세대의 감성적 취향에 맞출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초소형 오디오 컴포넌트의 음질이 컴포넌트의 작은 크기에 비해 매우 훌륭하여 웬만한 표준형 컴포넌트에 별로 뒤지지 않는다는점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다.
80년대 이후의 전자산업, 특히 반도체를 비롯한 전자부품산업의 발전은 과거에는 상당한 크기를 차지했던 회로를 하나의 IC로 줄이는 것이 가능하도록했다. 따라서 비교적 간단한 전자회로 중의 하나인 앰프회로는 IC를 사용하여 초소형 오디오 컴포넌트를 만들어도 개별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여 본격 적으로 구성한 오디오 컴포넌트의 음질에 크게 뒤지지 않게 되었다.
특히 튜너와 프리앰프 부분, CD 플레이어의 신호처리 부분의 회로는 IC몇개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데 가장 극명한 예가 카 스테레오로 생각된다.
운전대옆의 좁은 공간에 앰프와 FM/AM튜너, 그리고 카세트 데크 부분이 합쳐져 있는 카 스테레오는 비스켓 과자상자만한 크기임에도 불구하고나오는 음질은 꽤 우수한 경우가 많다.
이같이 현재의 전자기술은 작은 크기로도 고음질의 오디오기기를 만들 수 있으며 이러한 현대 전자기술의 집약된 결과로 초소형 오디오 컴포넌트가 탄생 하게 되었다. 또한 현대의 전자기술은 앰프.CD플레이어.FM튜너.더블카세 트 데크 등에 부착된 여러 복잡한 기능을 리모컨에 한데 모아 실내 어느 곳에서든지 간편히 조정할 수 있게 했다. 리모컨 하나로 모든 기능을 쉽게 조정할 수 있는 점은 간편성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에게 크게 어필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초소형 오디오 컴포넌트를 발매하는 회사는 인켈.LG.삼성.태광.롯데전자등으로 이들 회사에서 내놓은 제품의 대부분은 인티그레이티드 앰프.튜너.CD플레이어.더블 카세트 데크와 함께 2웨이 소형 스피커가 추가되기도 한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대부분의 모델이 아날로그 LP플레이어를 포함하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별도로 구입하여 연결해도 앰프부분이 LP재생에 반드시 필요한 포노 이퀄라이저 회로를 내장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컴포넌트에서LP는 원칙적으로 재생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는 CD가 주요 음악 소스로 자리잡아 나가고 있으므로 미래지향 적인 젊은 세대에게는 결정적인 마이너스 요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최근에는초소형 오디오 컴포넌트에도 AV화에 따라서 레이저디스크(LD) 플레이어나 비디오 CD를 재생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대응 CD플레이어가 선택사양으로 추가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멀티미디어형 PC의 보급과 함께 비디오 CD의 보급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예상되므로 이왕 구입하려면 CD플레이어에 이 비디오 CD재생기능을 갖춘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본격 AV대응 초소형 미니 컴포넌 트로서 컬러 TV모니터와 함께 구성되는 모델이 아니더라도 17인치 정도의컬러모니터를 추가하면 훌륭한 AV대응모델로 변신한다.
이때 방자형 스피커가 아닐 경우 TV와 간접현상을 일으켜 화면의 색상이 변하고 스피커음이 찌그러지게 되므로 TV와 스피커 사이를 30cm이상 띠어놓도록 한다.
여기에 하이파이 VCR를 추가하여 구성한다면 훌륭한 퍼스널 AV통합시스 템으로 바뀌는 동시에 비디오숍에서 쉽게 빌릴수 있는 다양한 하이파이비디 오 테이프를 즐길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