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T는 cathod ray tube의 약자로 음극선관을 말하며 일명 브라운관이라고도 하는데, 전기신호를 전자빔(beam)으로 형광면에 쏘아 광학상으로 변환하여 표시하는 장치를 말한다.
CRT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시장치로서 표시품질과 가격성능비가 우수 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일반용의 화상표시장치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CRT는흑백(모노크롬)CRT와 컬러CRT가 있는데 구조적으로 흑백CRT는 전자빔 을 발사하는 전자총이 하나인데 반해 컬러CRT는 적색.청색.녹색의 전자빔을 발사하는 전자총이 3개이며 흑백CRT에는 없는 섀도마스크가 컬러CRT에는 있다는 것이 다르다.
CRT의 구조와 원리를 보면 진공의 유리벌브(관)속에서 전자총이 발사한 전자 빔은 전자렌즈로 집속돼 유리벌브의 목부분에 부착된 편향요크의 자계에 의해 형광면의 소정의 위치로 향하도록 굴절돼 전자빔과 부딪친 형광체가 빛을발하도록 한다.
표시장치의 경박단소화추세로 새로운 용도에 대응한 액정표시장치(LCD), 전계발광표시장치 EL 플라즈마표시장치(PDP) 등 새로운 표시장치가 급신장하 고 있으나 CRT는 상당기간 표시장치의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화면의 폭도 대형화해 25, 27, 30인치로 커지고 가로세로의 비율도 종래의 4:3에서 가로폭을 넓힌 16:9의 광폭TV용 CRT가 생산되고 있으며, 주사선수가약 2배이 며 화소수가 세로방향 2배, 가로방향 2.5배인 고해상도의 것이 생산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형광면에 3원색의 컬러필터를 부착해 밝기를 30%이상 향상 시킨 것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