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만리장성의 정보화바람 (18)

중국에서 가정용 컴퓨터라 하면、 가정 및 개인사용자가 거주지에서 구매하는 개인용 컴퓨터를 일컬으며 일반 집단 구매와는 구별된다. 물론 집단구매 제품과 실질적 차이가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니지만 상품 구성상비교적 경제적 이고 또 부가 소프트웨어면에서 가정용 제품은 아동의 교육적요구를 특별히강조한다. 요컨대 가정 수요자가 요구하는 PC의 통칭인 것이다.

6천만 세대로 추계되는 중국의 가구수중 10%가 비교적 높은 수입을 올린다고 가정해보면 약 6백만 가정이 컴퓨터를 구매할 수 있는 잠재 고객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또 1억2천만명이 넘는 소학교 학생수와 5천만명 이상의 중고 등학교 학생수<표참조>를 고려하면 가정용 컴퓨터의 잠재 수요는 가히 폭발 적인 것이며 그 시장은 대단한 흡인력을 갖는다. 이 때문에 중국업체、 외국 업체 할 것없이 가정용 PC시장을 뚫는 것을 희망하지 않는 업체가 없다. 현재 중국 컴퓨터 시장에서 가정.개인 사용자의 구매량은 전체 시장의 10%안 팎으로 추산되며、 시장은 점점 달아오르고 있으나 폭발적 증가까지는 다소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사는 측과 파는 측 모두가 관망 자세를 보여 구입자측은 가격이 한층 떨어지고 구성 성능면에서 향상되기를 기다리며、 파는 측에선 사용자 요구를 보아가며 상품을 조합、 대대적 특매의 기회를 포착하려 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응용 소프트웨어의 패키지및 애프터서비스 지원은 가정용 컴퓨터 판매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로 지적되고 있다. 응용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현재 많은 업체들이 교육용에 중점을 두고 일련의 컴퓨터 보조 교과 학습 소프트웨어를 묶어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아직 예상한 것만큼에 못미친다.

또 가정사용자들은 컴퓨터지식이 부족해 애프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큰 편이다. 또 다른 각도에서 보면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 보급이 충분치 않은 것도 각 가정의 컴퓨터 마인드에 영향을 준다.

대다수 하드웨어업체들은 제품 규격을 어떻게 배합해야 원가 압력을 낮출수 있으며、 손해 보지 않으면서 조작의 편리성을 확충하느냐에 더욱 관심을갖고 있다.

93년 중국에서 가장 큰 붐을 일으킨 가정용 컴퓨터 상품은 연상집단의 "1+ 1"이었다. 판매초기부터 경쟁적으로 구매열풍이 불었던 "1+1"은 그러나 수개월 후 판매가 정체되기 시작했다. 이는 "1+1" 초기 제품이 286제품으로서 응용 소프트웨어에 한계가 있고、 조작 성능면에서도 미흡한 점이 많아 자연 히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느끼게 된 때문이다.

현재 386기종이 가정용 컴퓨터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공인받고 있다. 그러나 가정 사용자들로 하여금 가격에 대한 어떠한 부담이라도 받게 한다면 이는곧 판매 저하로 연결되고 이 문제 해결이 하드웨어 업체의 첫번째 의무로 등장할 것이다. 원래 286기종이 주력 제품이었을 때、 가정용 컴퓨터시장에선 기본 가격단위가 인민폐로 3천원선이었다. 386기종이 투입된 현재는 6천~8천 원이 기본단위가 되었다.

중국의 대다수 공장 및 외국사들은 94년중 가정용 컴퓨터 상품 출시에 주력 、 95년 가정용 시장은 빠른 성장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