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통합슈트(Suit) SW시장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글과컴퓨터 한국노벨 한국로터스 LG소프트웨어 등S W공급사들은 지금까지 (주)마이크로소프트(MS)가 독점해온 통합슈트시장 참여를 선언하고 내달 개막되는 한국컴퓨터소프트웨어전시회(SEK95)개막 때까지 해당 제품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이에따라 단일 패키지 위주의 국내 SW시장이 올하반기부터는 워드프로세서(W P)、 스프레드시트(SS)、 전자우편(E)、 그래픽(G)、 개인정보관리(P) 등이 함께 포장된 통합슈트 제품 중심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SW업계의 이같은 움직임은 미국등 선진국의 SW시장이 지난 93년이후 수트제 품 중심으로 재편돼온데다 통합 사용환경의 기본 조건인 윈도즈 설치 PC의보급이 크게 증가한데 따른 것이다.
한글과컴퓨터(대표 이찬진)는 한국로터스의 "로터스1.2.3 R5K"(SS)와 프리랜스그래픽스 G 에 자사의 "한글3.0"(WP)과 "한그림"(드로잉)을 추가한 "한 글오피스"를 SEK95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 회사는 고급 고객을 위해 "한글오피스"에 한국로터스의 "어프로치 3K"(D B)와 "오거나이저1.1K"(P)를 추가한 전문용도 선보일 계획이다.
한국로터스(대표 한성수)는 "로터스1.2.3 R5K""어프로치3K""프리랜스그래픽 스""오거나이저1.1K""cc:메일"(E)이 포함된 "스마트스위트"를 기본으로 WP만 국산으로 대체한 통합슈트를 지난달 발표하고 본격 판매활동에 나서고 있다. 이 회사는 WP의 경우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대신 구매해준다는 방침이다. 한국노벨 대표 이광세)도 미본사의 "퍼펙트오피스"를 총판인 에이아이티코리아 대표 최창규)를 통해 한글화하여 SEK95에 출품한다는 방침이다.
이 회사의 "퍼펙트오피스"는 "워드퍼펙트6.1"(WP) "쿼트로프로6.0"(SS) 프레젠테이션 G "인포센트럴1.1"(P) "인보이1.0"(폼프로세서) "그룹와이즈4.
1"(E)등으로구성돼 있다. 한국노벨은 또 이제품에 "앱웨어"(개발툴)와 볼랜 드의 "패러독스5.0"(DB)을 추가한 전문가용"퍼펙트오피스 프로페셔널"도 출하할 계획이다.
이밖에 LG소프트웨어(대표 이해승)는 이미 출하한 "윈워드"(WP)와 오피스메일 E 외에 현재 개발완료단계인 "윈시트"(SS) 및 "윈DB"(DB)를 포함시킨 윈슈트 를 SEK95에 출품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7월 "MS오피스4.0"을 발표、 국내에서 통합슈트시장을개척한MS 도최근"워드6.0"(WP)"엑셀5.0"(SS) "파워포인트4.0"(G) "메일3.2"(E)등이 포함된 "MS오피스4.2"를 발표했다.
MS는 또 오는 10월 "윈도즈95"를 지원하는 "오피스95"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통합슈트는 윈도즈의 다중창(Multi Window) 및 OLE(객체의 연결.포함)기능을 이용、 여러 SW를 마치 단일 프로그램처럼 사용할수 있게 하는 것으로 포함 된 개별SW의 화면메뉴나 사용법등 사용자인터페이스가 통일돼 있을수록 우수 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현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