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W(표면탄성파)필터 휴대폰중심 급속 확대

9백MHz대 휴대폰을 중심으로 SAW(표면탄성파)필터의 채용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9백MHz대 무선전화기용 RF필터로 유전체필터가 각광 을 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들어 SAW필터가 기존주파수의 한계(4백~5백MHz)를 극복하며 휴대폰을 중심으로 시장을 급속히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고주파용 SAW필터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는 무라타.마쓰시타 등 일본 업체들이 SAW필터의 사용한계를 1기가 Hz대까지 확대、 휴대폰업체의 SAW필 터 선호도를 한층 높이고 있다.

이같은 추세에 따라 국내고주파용 RF필터업체들도 무선전화기용으로는 유전 체필터(듀플렉서)를、 휴대폰용으로는 SAW필터로 크게 양분해 개발 및 상품 화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9백MHz대 SAW필터는 그동안 전량 수입해왔는데 최근들어 삼성전기.대우전자부품 등 종합부품업체들과 싸니전기.고니정밀 등 수정부품전문업체들이 LG전 자.현대전자.한창.화승전자 등 휴대폰업체를 중심으로한 수요급증을 예상、S AW필터의 국산화를 적극 추진중이어서 조만간 본격적인 국산대체가 시작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유전체 필터의 경우는 쌍신전기와 세광세라믹스가 유전율 90~1백대의 유전체 를 바탕으로 무선전화기용 2、 3、 4폴 듀플렉서 필터를 주력공급중이며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현재 7、9폴 듀플렉서 필터를 개발중이다. 삼성전기도 쌍신으로 부터 핵심소자인 리조네이터를 공급받아 유전체필터.VCO 등 RF부품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에따라 9백MHz대 안팎의 정보통신기기용 RF필터시장은 SAW필터와 유전체필터로 양극화되는 경향이 갈수록 두드러질 전망인데 이는 밴드폭이 좁은 9백M Hz무선전화기에는 유전체필터가 유리한 반면 밴드폭(8백86~9백59)이 넓은 휴 대폰에는 감쇄특성이 우수하고 양산성이 뛰어난 SAW필터가 강점을 갖고 있기때문이다. 업계관게자들은 "SAW필터가 초기투자비가 많고 유전체필터에 비해 가격도 상대적으로 비싼데다 기가급 초고주파에 대응하는 것이 힘들지만 SAW필터의 주파수영역이 크게 넓어지는 등 특성이 날로 개선되고 있어 유전체필터와 함께 상당기간 동안 고주파용 RF필터시장을 분점하게 될것"으로 전망했다.

<이중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