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연구소, 샘물시험공장 준공

생명공학연구소(소장 변광호)는 15일 고부가가치의 생명공학제품을 실용화하기 위한 생물시험공장(Bio Pilot Pla-nt)을 준공、시험가동에 들어갔다.

대덕연구단지의 생명공학연구소 유전자원동내 약 3백평 규모로 준공된 생물 시험공장은 고부가가치의 생명공학제품 생산기술을 실용화하고 산.학.연 연구결과의 산업화 및 연구결과를 조기에 산업화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 중소기업 및 대기업의 대량생산 공정기술개발과 상업화를 적극 지원、 생명공학제품의 국산화 및 수출기반을 조성하는 역할도 수행케 된다.

이를위해 생물시험공장 내에는 방폭실、 공장지원실험실、 발효장비실、 분리정제실 결정화 및 제품화실등이 갖춰져 있으며 저온실、 발효제어실 등이 추가로 건설될 예정이다.

현재 세계적으로는 미국、 일본、 독일등 선진국 뿐 아니라 중국、 대만、 싱가포르、 쿠바등 제3세계 국가들에서도 오래전부터 생명공학 관련 생물시험공장을 설치, 산.학.연 연구결과의 산업화 및 현장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생명공학연구소는 이번에 가동에 들어간 생물시험공장을 우선적으로 97년까지 본격적인 가동에 앞서 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며 98년부터는 정상적인 운영에 들어가고 2001년부터 선진국 수준인 첨단생명공학 공정기기의 개발 및 설계작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양승욱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