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관> 한국파일링(☎02 501 3500)은 흑백사진 문서 도면등의 컬러정보문서를 저장.관리.검색하는 컬러 광파일시스템(모델명 "이미지탑")을 선보였다.
"이미지탑"은 국내 컬러파일링 시스템으로는 유일한 것으로 PC와 윈도즈의 산업표준 환경 하에서 클라이언트 서버(CS)기술을 적용, 1천6백80만 컬러의 원문정보관리및 2백39대1의 압축률을 실현했다.
따라서 잘 분업화된 PC만으로도 초대형 컴퓨터를 뛰어넘는 월등한 수준의 처리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초기에 적은 규모의 투자로 시스템을 도입해 필요시마다 PC나주변기기를 추가함으로써 무한히 확장해 나갈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정보시스템(☎02 783 3207)은 지리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네트워킹 구축관련 기술을 중점 소개한다.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지리정보시스템(GIS)분야의 기술을 중심으로 무역업 무자동화 통합생산관리시스템(CIM), 경영정보시스템(MIS)구축기술등을 선보였다. CIM분야에선 "EZ-MRPII"란 프로그램을 통해 제조업의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효율적인 재고관리방법을 선보인다.
또 최근 각광받고 있는 GIS분야는 각종 최신장비를 이용한 시설관리및 상하 수도 전기 가스 교통 환경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지원및 개발업무를 소개했다.
이와함께무역자동화를 실현한 무역업무자동화(EDI)시스템도 선보였다.
유니텍(☎02 536 8402)은 레이더CBT용 시뮬레이터를 소개했다.
이 시뮬레이터는 국내 최초로 레이더장비 교육훈련을 실물과 동일한 환경에 서 상황에 따른 조건을 부여해 조작훈련은 물론 추적훈련 및 평가까지 할 수있다. 이 시뮬레이터는 실제 레이더장비및 상황과 동일하게 연출된 조건에서 이미 지동화상 음성 사운드등 멀티미디어자료를 사용자가 친근하고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마우스를 지원한다.
사용되는 플랫폼은 메모리 16MB 486DX이상의 PC로 50MB이상의 HDD를 갖추어야 한다.
트라이콤(☎02 587 3884)은 미 마이크로그래픽스사의 "디자이너4.1"을 국내 최초로 소개했다.
이 프로그램은 공업엔지니어 건축설계사, 도안.도면 설계자 및 제품개발 관리자등과 같은 전문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이용하는 계층을 대상으로 CAD작 업시의 공백을 메워주는 기능을 가진다.
특히 캐드파일과 이미지를 완벽하게 임포트.익스포트할 수 있어 캐드작업된드로잉을 문서나 프레젠테이션화면에 첨가할 수 있다.
또 작업된 이미지를 "페이지메이커 5.0"과 같은 전문 페이지 레이아웃 프로 그램에 연결, 문서를 일러스트레이트 할 수도 있다.
정소프트(☎0331 32 1592)는 PCB설계용 툴인 스파이더를 처녀 출품했다.
이툴은 PCB(인쇄회로기판)설계분야의 유일한 국산제품이다.
지난 91년부터 3년간의 노력끝에 개발된 "스파이더"는 한글메뉴화한 제품으로 386이상 플랫폼의 윈도즈상에서 운영되며 통합DB와 유저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있다. 이 프로그램은 로직설계에서부터 검증단계인 시뮬레이션을 거쳐 PCB아트워크까지 통합적으로 지원한다.
향후 3D뷰, 터미널 분석,스 키메틱제너레이터, 아날로그 시뮬레이터, VHDL디 자인 등의 개발과제를 걸어놓고 있다.
주요기능으로는 다중도면작업, 프로젝트매니저, 아날로그처리, 배선, 물방울 패턴, 네트 재연결, 디자인룰 체크, 회로와 PCB검증을 위한 링크 등이 있다.
태일자동제어(☎02 511 8171)는 PC에서 운용되는 SCADA/DCS(원격감시제어 시스템/분산제어시스템)구축용 SW툴(모델명 "FACON")을 소개하고있다.
이 프로그램은 FA에 사용되는 전반적인 기능을 갖추어 별도의 프로그램작업 없이 시스템에 대한 구성및 설정을 통해 FA의 각종 요소를 감시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5년전부터 개발이 시작돼 지난해 포철과 광양제철소등에 첫공급된 이 프로그램은 DOS상에서 운영되며 멀티태스킹 커널을 설치, 백그라운드와 포그라운드 가 원활히 운용되도록 했다.
또 키보드및 마우스를 이용해 사용자가 운용할 수 있도록 MMI(맨머신인터페 이스)를 구축했으며 LAN구성은 OS의 7레이어중 5번째 레이어인 세션레이어에해당하는 네트바이오스 프로토콜을 지원, 타시스템과의 링크도 용이하다.
<일반전시관> 씨에스아이연구소(☎02 578 6831)는 전자회로 설계용 스키메틱프로그램(모 델명 "윈스케메틱")을 소개하고있다.
"윈스케메틱"은 기존의 프로그램이 단순히 회로도면을 그려 이 자료를 PCB툴 로 보내기 위한 기능을 발전시킨다는 개념으로 설계됐다. 객체지향형 언어로 프로그래밍되었으며 구조 또한 이에 준하는 코드체계를 가지는 것이 특징이 다. 기능중에는 드랙 앤드 드롭, 객체삽입,전자결재,자료공유등이 포함된다. 지난해 7월 개발에 들어가 만 1년만에 개발을 완료한 이 제품은 일반문서 프로 그램과 전자회로 설계용 캐드프로그램의 성격을 OA라는 차원에서 파악해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한글지원과 함께 완벽한 EPD(E.ternal Paper Drawing)개발지원, 동일회로도 의 멀티작업 구현및 다양한 인터페이스 지원이 가능하다. CSI는 2.0버전에서 부터는 객체삽입(OLE)지원기능을 적용할 계획이며 이와 병행해 PCB설계용 캐 드인 "WIN PCB"를 개발중이다.
<유통관> 픽셀시스템(☎02 561 4411)은 2년에 걸쳐 자체 개발한 초보자용 3D그래픽 툴(모델명 "샘디어드벤쳐")의 CD롬버전을 출품했다.
샘디어드벤쳐는 멀티PC사용자들이 3차원그래픽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간략한 메뉴와 한글화를 실현한 것이 특징으로 꼽힌다.
이 제품은 간단한 파일로드를 통해 이미 내장한 1백20개의 작품을 편집에 응용할 수 있으며 3D메이커를 통해 손쉽게 한글의 3차원모델링도 가능하다.
특히 사용자의 연출기법과 감각을 통해 조명을 설치하고 카메라를 설정해 애니메이션과정에서 지정된 경로로 각 개체의 개별적 이동도 가능케 한 것이돋보인다. 프로그램 자체의 구현은 물론 기존의 "3D스튜디오"나 "오토캐드"와의 호환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