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K World] 출판.교육.유통-읽는 잡지에서 보는 잡지로

<유통관> 멀티미디어관련 산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CD ROM 형태의 잡지가 잇따라 등장 하고 있다. CD ROM이란 디지털방식으로 저장된 음성 영상 그림 등의 정보를 컴퓨터를 통해 한꺼번에 보고 들을 수 있는 읽기전용 콤팩트디스크(CD)이다.

현재 간행되고 있는 CD ROM 잡지로는 전자신문사가 지난 3월2일 창간한 "클 릭"을 비롯, "마이크로소프트 CD", "사이버타임즈", "사이버스페이스", "네 오마인드" 등이 있다.

이 가운데 94년 11월에 출시된 "마이크로소프트 CD"는 (주)정보시대(#1103, %G02 586 4004)가 발행한 "마이크로소프트웨어"란 잡지의 6년치를 모은것으로 잡지라기보다는 데이터베이스의 성격이 강하다.

CD ROM 형태를 가진 사실상 국내 최초의 잡지는 지난 3월 전자신문사(#120 8, %G02 676 2871)가 창간한 "클릭"이다."레드"와 "블루" 두가지로 구성 된 "클릭"은 동영상 내레이션 음악 기사 등 9백MB의 정보를 대화형식 인터액티브 으로 볼 수 있는 격월간 멀티미디어잡지이다.

전자신문사는 CD ROM 드라이브의 보급대수가 1백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는 96년부터는 이를 매월 발행할 예정이다.

이밖에 CIDI사의 "사이버타임즈", 아마추어 멀티미디어 마니아들이 제작한 사이버스페이스 등이 CD ROM형태의 잡지로 출간되고 있다.

출판업계 관계자들은 오는 2000년에는 CD ROM이 전체 출판물의 약 20%를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