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시스코리아, 수자원 현황 PC서 파악 유역정보시스템 가동

우리나라 전역의 수자원현황을 컴퓨터 상에서 파악할 수 있는 유역정보시스템 일명 "WASIS")이 본격가동에 들어갔다.

1일 유니시스템코리아(대표 김계호)는 지난 1월부터 6개월간의 개발작업을 거쳐 이 시스템을 수자원공사에 공급했다고 밝혔다.

유니코가 개발한 유역정보시스템은 전국 22개 유역 전반에 걸친 수자원현황 도 작성 및 유역전체의 수문、 댐、 용수이용、 광역상수도、 수질환경의 도형및 속성정보를 통합관리.제공할 수 있다.

유역정보시스템은 기본SW로 "아크인포"、 DB로는 "오라클 7.0"을 각각 사용 수자원공사의 수문.댐관련 기존 정보를 컨버전 없이 공급토록 했다.

이 회사는 또 이 작업을 위한 기본도로 도로철도및 등고선 하천해안선및 행정경계도 등을 이용했다.

또 주제도로는 유역도및 댐유역및 하도분할도、 댐및 수문관련 시설물도、 수도시설물도、 수질환경 시설물도、 수문지질도 등을 사용、 21개의 레이어 를 작성했다.

유니코는 이 작업에 국립지리원 발행 25만분의 1 지도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번 유역정보시스템에 구축된 레이어는 색인도를 비롯、 도로 해안선 대수 계 하천 등고선 행정계 우량관측소 수위관측소 댐유역계 소유역계 수질배수 계 댐유치 수질측정망 취수장 오염원 오염방지 관로 광역상수도 지질분포도 등이다. <이재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