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 2005년은 지금부터 불과 10년후 다가올 가까운 미래이다. 그때가 되면무엇이 어떻게 변해있을 것인가. 지금부터 10년전에 오늘날의 모습을 상상 하기 어려웠던 것처럼 앞으로 10년후의 모습을 예측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요즈음 신문과 방송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는 PC、 초고속정보통신망 스마트 카드、 컴퓨터 그래픽、 가상현실、 인터네트 등 컴퓨터와 통신에 관련된 생소한 용어들이 현실화되어 우리곁에 항상 존재하는 시기가 오 면일상생활에 몇가지 중대한 변화가 올것임에는 틀림없다.
초고속정보통신망이 완벽하게 구축되면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형태로 구할 수 있게 되어 정보공급자의 정보수요자가 바로 연결되는 체제 가구축될 것이다. 초고속정보통신망은 기술적으로 컴퓨터와 통신을 구분할수없게 할 것이다. 이는 태어날 때부터 한사람당 하나씩의 전화번호를 부여받게 되고、 PC통신이 일반화되며、 숫자 문자 영상 소리 등 모든 형태의 정보가 쉽게 만들어지고 유통될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사회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도 커다란 변화가 올 것이다.
정치적으로는 정치인과 유권자사이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이 초고속정보통신 망구축의 완성으로 가능하게 되어 지금의 간접민주주의가 직접민주주의형태 로바뀔 것이다. 또한 정보유통의 활성화를 통해 행정의 간소화도 달성하게 되어 작은 정부 구현이라는 목표도 달성될 것이다. 정부종합청사가 있는 서울광화문과 과천、 그리고 대전 둔산지역이 정보통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불편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경제적으로는 정보가 현금과 같은 자산가치를 지닌 것으로 변모할 것이고따라서 정보의 활용도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정보의 유통이 활성화되면 기업에서 중간 관리자가 필요없게 되는 변화가 발생할 것이다. 이는 곧 피라미드 구조를 기본 골격으로 하는 오늘의 기업 구조가 고객중심의 수평적인 조직과 최고 경영자만이 존재하는 구조로 변화할 것을 의미한다. 또한 대부분의 경제 활동이 스마트 카드로 불리는 고집적 회로를 장착한 명함크기의 카드로 이루어질 것이다. 스마트 카드는 주민등록증、 운전 면허증、 의료보험증、 은행 예금 계좌 및 신용카드、 직장 신분증、 지하철 이용권、 각종 회원권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분실의 경우를 염려 하여 카드 소유자의 지문이 비밀번호대신 사용될 것이다. 이는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현재로는 전혀 예기치 못할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도 있다. 최근 선진국에서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CALS(Continuous Acquisition Lifecycle Sup port)시스템이 활성화되어 산업생산방식이 표준화되고 생산성이 극대화될 것도 예상된다.
사회적으로 우리의 일상 생활 모습에도 많은 변화가 올 것이다. 우선 근무 시간이 짧아지고 재택 근무가 일반화될 것이다. 이는 개인화 고립화라는 문제를 야기시켜 지금보다 정신 질환을 겪는 사람이 많아질 가능성이 있으며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인 활동의 일반화、 동호회의 활성화、 해외 여행 의보편화 등이 추진될 것이다. 이에 따라 업무 수행을 위한 교통량보다는 휴식을 위한 여행과 레저를 위한 교통량이 훨씬 많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것이다. 정보 통신 관련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우리 생활에 예기치 못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여하튼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정보화는 계속될 것이고 이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지금의 40대、 50 대이후의 사람들이 학교 교육을 받을 시절에는 PC라는 말 조차 없었으니 PC교육을 받을 기회조차 없었다. 그러나 이제는 PC를 사용할 줄 모르면 컴맹이 라고 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맹자로 취급받고 있다. 앞으로 정보통신 사회가 본격적으로 도래할 것에 대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익힐 준비에 소홀함 이없어야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