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 28일 양일간 교통개발연에서 열린 국제 GIS표준 심포지엄에서는 국가GIS표준화와 관련해 SDTS 및 VPF에 대한 주제발표및 논의가 전개됐다.
주제발표에 나선 캐드랜드의 유중희이사는 모든 공간데이터와 교환이 가능한SDTS를 국방과학연 이상지박사는 다양한 생산품 규격서및 교환표준의 공통지원이 가능한 VPF의 채택이 바람직하다고 각각 주장했다. 주제발표를 요약 소개한다. <편집자주> -유중희 이사((주)캐드랜드) SDTS(Spatial Data Transfer Standard)사용시의 일반적인 관점은 일반성과 일반적 이용이다.
SDTS는 오픈시스템을 사용해 어떤 공간 데이터와의 교환도 가능하며 상호 작동성.확장성.유연성의 특징을 가진다.
한국의 독특한 표준화 환경은 현재 진행형이라는 점이며 다양하게 존재하고있는 데이터들의 교환을 위해 개개의 이익을 살리는 조화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여기에 적합하면서도 검증된 표준이 SDTS이다.
SDTS를 선택할 경우 이 표준내의 부기 "A" "B" "C"를 부가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는한글과 영어이름이 표현될 것이며 두 데이터 사전을 일치시키기 위해서는 이 리스트에 국립지리원의 코드도 부가시켜야 할 것이다.
한국에서의 SDTS표준화는 SDTS의 분석.한글화및 수요자 요구 취합-SDTS데 이터 모델및 데이터 사전 수정-일반 GIS교환 표준안등의 작성과정을 거치게될것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짧은 시간동안에 SDTS를 완전히 이해하기가 어렵고 완전한 한국형 데이터 사전도 제작하기가 쉽지 않다는 게 그것이다.
VPF:이상지박사(국방과학연) VPF(Vector Product Format)는 *관계형 모델링 테크닉 사용 *데이터의 번역이 필요없는 직접사용 *레이어 DB는 물론 통합적인 지원 가능 *자체기 술구조 사용 *아스키파일에 텍스트데이터 코딩 가능 *좌표데이터를 위한 지형좌표시스템 사용 *광범위한 메타데이터 *데이터의 주제별 코딩지원등 의특징을 가지고 있다.
VDF는 서로 다른 데이터 사용자간에 내용의 전개 및 심볼화를 위해 VPF 뷰라는 디스플레이.조회 SW를 사용하게 된다.
VPF의 특성으로는 *레벨 0~3에 이르는 모든 토폴로지(Topology) 지원 다양한 축척의 복잡한 관계및 복합성 지원 *공간.주제.다양한 길이의 인덱싱 2D및 3D좌표계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VPF를 통한 국가 GIS표준화 방안으로는 지형도.지적도.전자해도.주제도를 A그룹으로 지형도.지적도.전자해도를 B그룹으로 해 변환기없이 이를 직접 연계시키는 방안이 가장 좋을 것으로 본다.
생산품규격서와 관련해서는 국가기본도 및 군사지도는 각각의 생산품 규격 서를 서로 다르게 갖되 공통데이터 포맷인 VPF와 한국적으로 수정한 FACC(F eature Attribute Coding Catalogue)를 수용할 것을 제안한다.
<정리=이재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