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화상시스템을 이용해 실시하고 있는 원격교육은 3~4학년을 대상으 로국어의 말하기.듣기와 사회과목, 그리고 특활생활의 일부영역인 화상회의.
계몽활동등 주당 8시간 정도 행해지고 있다.
이 시스템은 모국(내촌국민학교)의 컬러 카메라.컬러모니터.마이크.데이터 뷰어.VCR.앰프 등을 코덱에 접속해 자국측(내촌국민학교 와야분교.동창국민학교.대봉국민학교.항곡국민학교 으로 T1(1.544Mbps)급 0.65mm 전송로를통해 모국측의 강의내용(동화상.음성.데이터)을 다중제어장치(MCU)로 동시에 전송하고, 다수의 자국에서도 비디오 코덱에 모국과 동일한 장비를 활용해 자국과 모국간에 자유로운 질의응답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적인 양방 향 원격교육시스템이다. 그러나 자국의 경우 모국과 장비는 거의 비슷하지만MCU가 제외돼 있다.
각 자국에서는 CCD 카메라와 오디오시스템이 학생들의 학습모습을 관찰、 코덱으로 그 신호를 보내며 필요시에는 뷰어(Viewer)를 이용해 학습자료도 코덱으로 보낸다. 코덱은 전송시스템의 키 파트로, 입력된 동화상 및 음성 신호를 합성하고 압축해 그 신호를 조절한 후 모국으로 전송한다.
모국으로 전달된 신호는 코덱에서 압축을 해제한 후 자국의 대형 모니터에 나타난다. 대형 모니터에는 PIP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모국에서 보내온 학습 장면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학습장면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다.
따라서 이같은 원격교육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내촌국민학교 김광해 교사는 "첨단매체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어린이들이 미래 첨단사회를 직접 접해보고 미래사회를 미리 경험할 수 있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학교간의 공간을 화상을 통 해하나의 공간으로 묶어줌으로써 교우관계가 더욱 돈독해졌다"고 밝혔다.
또 김교사는 "이웃학교간에 실시간으로 동화상 등으로 정보를 교환함으로 써학습경쟁력이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발표력이 배가하고 학생들의 용모가 눈에 띄게 단정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학생수와 선생님의 절대부족으로 2부제식 수업을 할 수밖에 없었던 학교의 경우 교사들의 과중한 수업업무를 경감할 수 있게 돼 교사학습 밀도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
이제는 자국학교 학생들의 경우 원격교육시간을 기다릴 정도로 원격교육시 스템에 친숙해 있고 모니터에 등장해 강의를 하는 모국(내촌국민학교) 선생 님은 학생들로부터 인기탤런트보다 더한 유명세를 치를 정도라는 게 한 선생 님의 귀띔이다.
원격교육시스템 도입 초기에는 동떨어져 있는 듯한 느낌이었지만 시간이지나면서 자국학교들과 공간적으로 거리감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화상시스템을 선생님의 눈동자와 학생들의 눈동자를 맞출 수 있도록개선해 심리적으로도 직접 대면한 상태로 강의를 하는 듯한 효과를 거두고있다고 밝혔다.
김교사는 "이농현상으로 점차 학생들의 수도 줄어들어 몇 년전만 하더라도1백여명 이상의 학생들로 붐비던 학교들이 분교급 수준으로 규모가 줄어들고있는 시점에서 이같은 원격교육시스템을 도입한 것은 현실적으로 학생들의 교육기회 상실을 보완해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운용해본 결과 시스템을 이용한 수업형태.교수능력 등과 기술적인 시행착오는 대우통신과 한국전산원의 지원으로 최근 시스템 증설과 개선작업 이이루어져 시스템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시스템 증설작업은 VTR편집기.스캐너.캠코더.네거필름 스캐너를 새로 도입 하는 등 지난 9월 27일~10월 14일까지 이뤄졌으며 학습의 핵심인 흥미제고를 위해 멀티미디어 PC를 활용한 CD오디오 비디오와 파워포인트를 도입、 학습 내용을 저장해 다양한 학습자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게 됐다.
이 밖에도 증설 및 개선작업으로 선생님들의 컴퓨터 및 기계조작에 대한 부담이 경감돼 컴퓨터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대부분의 교사들도 손쉽게 사용할수 있게 됐다.
선생님과 학생들간의 면대면의 효과를 위해 현재 운용하고 있는 시스템보 다인터액티브한 양방향통신 제공과 멀티미디어 교육정보DB 구축、 교재준비 자동화 및 컴퓨터화를 위한 교재개발 지원기관의 설립 등과 같은 기반마련이 전제된다면 내촌국민학교와 4개 분교간의 시범적인 쌍방향 원격교육은 정보 화사회의 전형적인 교육모형으로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우 통신이 제공한 내촌국민학교 원격교육시스템 주요구성 장비는 .코덱장비.오디오 비디오 시스템부(카메라.컬러모니터.데이터뷰어.VCR.TBC.오디오.
마이크시스템.앰프.AV매트릭스 스위처 등).원격제어부(PC.프린터.시스템운 용SW 등).지원설비부.기타 부가장치류 등으로 구성돼 있다. <구근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