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대중가요의 고향 "컨트리 뮤직"(SBS 밤 11시) 미국의 리듬 앤 블루스가 흑인의 음악을 대표한다면 컨트리 뮤직은 백인의 음악을 대표한다. 발생 초기에는 주로 벤조와 피들로만 연주되던 컨트리 뮤 직은 남부 산악지방의 촌티나는 시골 음악이라고 조롱받기도 했지만 1940년 대 들어서면서 기타를 사용하며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 미국사회에서 여전히사랑받고 있는 컨트리 뮤직을 심층적으로 살펴본다.

<>세계는 경쟁시대 "물류가 돈이다"(KBS1 밤 10시15분) 화물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도 사회간접자본이 미흡해 우리 경제에 큰부담을 주고 있다. 게다가 물류제도마저 전근대적이어서 물류비 부담은 갈수록 가중되고 있다. 물류비 중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수송분야의 실태와 문제를 조명하고 일본의 선진 물류제도를 통해 국내 물류제도의 개선대책을 찾아본다. <>서궁(KBS2 밤 9시50분) 아버지와 오라버니가 하옥되자 인목대비는 큰 충격을 받는다. 그러나 이이 첨과 개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영창대군을 임금으로 옹립하려 했으니 영창 대군 또한 중죄로 다스려야 한다는 여론을 만든다. 인목대비는 어쩔 수 없이개시를 만나 영창만은 다치지 않게 해달라고 하나 냉정하게 거절을 당하는수모를 겪는다.

특선영화 "데브라 윙거의 네이팜"(MBC 밤 11시10분) 폭발적인 화염을 낼 수 있는 괴력을 타고난 두 형제 와일더와 월리스가 서로사랑하는 여인 바이다를 놓고 벌이는 갈등을 섬세하게 표현한 영화. 두 형제가 초능력을 발휘하여 불을 내뿜는 장면이 신기하고 흥미롭게 펼쳐진다.

사진현상소를 운영하는 형 와일더와 곡예단의 어릿광대인 동생 월리스는 화염을 쏠 수 있는 괴력의 소유자이나 장난 끝에 사람을 죽인 어린 시절의 일로죄책감을 느껴 일체 자신들의 능력을 드러내지 않고 살아가고 있는데….

<>세계의 첨단의학 "편두통"(EBS 밤 9시20분) 우리 주변에는 편두통 때문에 결근하거나 약속을 취소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면편두통이란 무엇이며, 그 원인은 무엇일까? 편두통의 정체와 원인에 관해서는 수많은 이론이 등장했다. 편두통윗기 위해 생산라인증설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알려졌다. 레인보우비젼은 이미 브라질 등에 일부 기종을 수출、 대외기술력을 인정 받은데다 최근 주요국가의 바이어들이 잇달아 수주상담을 제의해오는 등 수출전망이 밝은 것으로 보고 수출대상지역을 동남아 및 미주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 대한전광 등 3, 4개의 전문업체들도 내년초까지는 자체개발한 대형 LED전광판수출에 적극 나서는 한편 대형 전자업체들과의 제휴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해외시장에서 일본업체들과의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