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사이베이스사가 온라인트랜잭션처리(OLTP)、 데이터웨어하우스(DW)、 대규모 데이터수집등 분야를 본격 지원할 수 있는 전략적 관계형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RDBMS 제품군 "사이베이스11"을 국내 발표했다.
미 사이베이스 마크 호프먼회장이 직접 참석한 가운데 지난 6일 서울 리츠 칼튼호텔에서 발표된 "사이베이스11"군은 RDBMS "사이베이스 SQL서버11"을 비롯、 병렬처리(MPP)용 버전 "사이베이스MPP"、 워크그룹용 버전 사이베이스SQL 애니웨어"、 대화형 의사결정지원엔진 "사이베이스IQ"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날 마크 호프먼회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사이베이스가 이들 신제품군 발표를 계기로 DBMS뿐 아니라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도구를 갖춘 종합 소프트웨어회사로서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개별 시장공략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이베이스11" 제품일정과 관련해 사이베이스측은 올 연말까지 이 제품군 을시장에 출하하며 내년 3월까지 1백여 주요 협력사들이 개발한 지원 애플리 케이션들을 선보이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에 발표된 "사이베이스11"은 확장성、 성능、 안정성 등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됐으며 특히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용 시스템으로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사이베이스11"제품군은 용도별로 OLTP용으로 "사이베이스SQL서버11"、 데이터웨어하우스분야에는 "사이베이스SQL서버11"을 비롯해 "사이베이스IQ" 사이베이스MPP 데이터수집용으로는 "사이베이스 애니웨어"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사이베이스SQL서버11"은 고성능 클라이언트서버를 구축해주는 시스템기반으로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며 OLTP처리에 적합하다.
또 "사이베이스MPP"는 기존 "내비게이션서버"를 업그레이드한 것으로 MPP 환경의 초대용량데이터(VLDB)처리용이며 "사이베이스SQL애니웨어"는 사이베이스11 의 모든기능을 데스크톱 및 휴대형컴퓨터환경에서 실현할수 있도록간편하게 재설계된 제품이다.
이밖에 "사이베이스IQ"는 사용자의 다양한 질의에 신속하게 대응할수 있는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다. <서현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