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PC기반 클라이언트서버 솔루션 강자로 부상

한국IBM이 PC기반의 클라이언트서버 솔루션에서도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운용체제(OS)、 네트워크운용체계(NOS)、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미들웨어、 그룹웨어등 클라이언트서버솔루션을 위한 도구들을 모두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들 소프트웨어를 탑재할수 있는 하드웨어는 물론 수십여개에 이르는솔루션제공 협력사들이 국내에 즐비하다. 다만 널리 알려지지 못했을 뿐이다. 7일과 8일 이틀동안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IBM PC 서버 전시회" 는한국IBM의 제품을 널리 알리고 강자 부상 가능성을 한눈에 알아볼수 있도록꾸며진 행사였다.

솔루션 전시 및 세미나를 겸한 이 행사에서 한국IBM은 "OS 2 워프" 및 "O S 2 워프커넥트"(OS)、 "랜서버H4.0"(NOS)、 "DB2 2.1"(DBMS)、 "로터스 노츠4.0 그룹웨어 "네트웨어 포 SAA"(게이트웨이)、 비주얼라이저 데이터조회도구 등 미본사가 보유하고 있는 화려한 명성의 소프트웨어들을 선보였다. DX2、 DX4、 펜티엄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의 PC 및 PC서버시리즈 "PC 300"을 통해서이다.

한국IBM은 또 이번 행사에서 국민데이타시스템.로커스등 24개 국내 협력사 들을 참가시켜 "로터스 노츠4.0"등을 통해 제공하는 다양한 협력사 솔루션들도선보였다. 이 가운데 특히 (주)노츠인터넷컨설팅서비스의 "노츠인터넷 서비스 로커스의 "랜팩스시스템"、 인성정보의 "엘리트 400"、 새롬정보써 비스의 "종합사무관리시스템"、 한국아이시스의 "닥스오픈"、 디아티의 "중 소기업전용통합경영정보시스템"、 국민데이타시스템의 "할부금융시스템"、 미래소프트웨어의 "인센티브(판매재고)"등이 주목을 끌었다. 한국IBM도 자사 또는 미본사가 개발한 "OS 2 워프"용 전자결재시스템、 영한자동번역시스템 원격지화상회의시스템 등과 인터네트솔루션인 "OS/2 워프커넥트"등을 직접 출품하기도 했다. 이와함께 한국IBM은 "워크그룹 컴퓨팅과 로터스 노츠" 、 "IBM시스템을 위한 굽타 클라이언트서버개발도구"등 8과목의 세미나를 통해 자사 솔루션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자리도 가졌다.

한국IBM의 한 관계자는 "IBM의 클라이언트서버솔루션 하면 "AS 400"이나 "RS 6000"등 중형급을 우선 떠올리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하고 "이번 행사 는IBM이 PC서버 분야에서도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할수 있음을 널리 알리는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서현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