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시스템(대표 최용대)이 엘리베이터 운행시 엘리베이터의 운행상황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엘리베이터 음성안내시스템을 개발、 출시했다.
이 음성안내시스템은 엘리베이터가 하강하거나 상승할 때 운행방향.정원초과등 엘리베이터 작동상태와 화재.정전 등 비상시의 운행정보를 스피커를 통 해음성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장치다.
이 시스템을 엘리베이터에 설치할 경우 LED병렬연결 방식과 1-2-4-8코드연 결방식、 재래식 접점연결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PLC추가보드가 필요없어 저렴하게 설치할 수 있다. 또 지하층의 경우 1층에서 4층까지는 딥스 위치를 이용해 안내 층수 지정등 방송과 관련한 사항을 간단하게 조정할 수있다. 이 회사의 한 관계자는 "가변전압가변주파수(VVVF)기종을 비롯한 어떤 종류의 엘리베이터에도 설치할 수 있고 가속과 감속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잡음 을제거해 정확하게 방송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중앙엘리베이 터등 중소 엘리베이터 제조업체에 이 시스템을 공급、 6개월동안 품질검사를 거쳐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코리아시스템은 내년 한해동안 이 시스템 1천대를 판매할 계획을 세우고 본격 영업에 들어갔으며 애프터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엘리베이터 음 성안내시스템의 연간 시장규모는 사무용 건물의 엘리베이터에 안내시스템 도입이 활발해짐에 따라 35억~40억원 가량이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박영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