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콤과 나우콤이 최근 신용정보관리서비스(NICE)에 통신이용료 악성연체 자명단을 통보키로 함에 따라 명단통보자들은 앞으로 신용상의 불이익을 받게됐다. 데이콤과 나우콤은 최근 "통신이용료의 악성연체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나이스 NICE 에 공동가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많은 서비스요금을 오랫동 안연체하고 있는 사람들은 그 내역이 신용정보관리시스템에 등록돼 금융기관 이검색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일부이용자중에는 한 PC통신서비스에 가입해 오랫동안 연체를 시킨 후가입이 해지되면 다른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다른 사람의 이름을 빌려 가입 하는 등의 수법을 써왔다. 그러나 PC통신업체들은 마땅히 이들을 제재할 방법이 없어 이용요금회수에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연말연시 돌풍운동 시작 나우콤은 연말연시를 맞아 "나우누리 알리기 돌풍운동"을 시작했다. 나우 누리의 이용자 확대를 위해 개최하는 이 행사는 오는 96년 1월까지 두달간계속된다. 돌풍운동행사기간중에는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인터네트교육을 실시하며 12 월한달동안 최근 독자적으로 구축한 인터네트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인 터네트교육은 웹브라우저설치에서부터 유용한 사이트의 검색까지 교육자들이 인터네트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나우콤은 메뉴방식 인터네트의 무료서비스기간이 끝나는 96년 1월 1일부터 는기본 2시간을 초과하여 사용할 경우에만 분당 20원의 이용료를 징수한다.
또돌풍행사기간동안 나우누리지정점을 통해 가입하는 사람에게는 나우누리 이용에 필요한 책자와 열쇠고리를 증정한다.
이밖에 나우콤은 1월까지 나우누리 정상이용자를 유치하는 이용자에게 사은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또 12월중에 연하장을 겸한 나우누리안내책자의 발송을 의뢰하면 무료로 발송해준다.
하이텔, 재접속방법 등 개선 한국PC통신은 최근 재접속방법을 개선하고 대화실을 늘리는 등 대고객 서비스개선에 나섰다.
하이텔은 지금까지 재접속을 하려면 5분동안 기다려야 했으나 최근 바로 재접속을 할 수 있도록 접속절차를 개선했다. 한국PC통신은 12월5일부터 이달말까지 시험서비스를 실시한후 또 다른 불편사항이 없을 경우 이같은 개선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한국PC통신은 또 1백개에 불과했던 하이텔의 대화실을 최근 2백개로 증설 했다. 이에 따라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쉽게 대화실을 개설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사이트 접속 개선 하이텔의 인터네트 서비스를 통해 국내 사이트에 보다 빨리 접속할 수 있게됐다. 한국PC통신은 최근 1.544Mbps까지 전송가능한 T1급 전용회선으로 한국전산 원을 연결, 해외를 거치지 않고 바로 국내의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보다 쉽게 국내 사이트에 접속해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다.
국내 사이트는 대부분 한글로 서비스되기 때문에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은편이지만 해외네트워크를 경유해야 하기 때문에 접속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많았다. 천리안, 성인정보 추가 데이콤은 최근 18세이상의 성인만이 이용하는 "성인클럽(GO ADULT)"에 "미 쎄스터" "건강다이제스트"등 2개의 정보를 새로 추가했다. 백이기획에서 서비스하는 "미쎄스터"는 다이어트전문용품, 성인 이.미용품,성인용 비디오 등 성인용 상품만을 전문으로 다루는 홈쇼핑서비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각종성인용품에 관한 정보 획득은 물론 직접 주문도 할 수 있다.
밝은누리정보에서 제공하는 "건강다이제스트"는 성인병에 관한 각종 정보 와건강에 관한 상담을 제공한다.
아이네트, 국제 바둑서비스 국내업체가 독자 개발한 국제바둑서비스가 일본시장에 선보인다.
아이네트기술은 최근 "국제바둑서비스"를 일본내 바둑애호가들에게 제공하는서비스계약을 일본 NKB사와 체결했다.
현재 천리안.하이텔 등에 서비스되고 있는 국제바둑서비스는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일본.대만 등 전세계 50개국 7천여명의 바둑인들이 접속, 하루 6백 여회의 대국을 갖는 전자기원이다. 일본 NKB사와 아이네트는 내년 3월경 일 본어판 국제바둑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하고 국제바둑서비스상에서 운용되는 일본어판 바둑프로그램개발에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