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N과 유니텔의 등장으로 무한경쟁시대에 접어든 PC통신업체들이 전용에뮬레이터기능향상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들 전용에뮬레이터는 멀티세션과 멀티미디어 통신을 지원하고 손쉽게 인 터네트에 접속할 수 있게 하는 등 새로운 기능을 담고 있어 PC통신의 수요창출에 한몫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국PC통신은 윈도용 에뮬레이터인 "힘프로(HIMPro)", 나우콤은 "나우로2.
0"버전을 내년초 선보일 계획이다. 천리안 역시 내년중에 "천리안 매직콜2.
0"을 선보인다는 계획 아래 현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년 1월 11 일부터 정식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는 유니텔도 서비스시작과 함께 "유니윈"이 란전용에뮬레이터의 보급에 나설 예정이다.
PC통신업체들이 준비하고 있는 전용에뮬레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멀티세션을지원한다는 점.
멀티세션이란 한 통신회선으로 동시에 여러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멀티세션기능을 이용하면 다운로드를 받으면서 게시판을 검색하고 파일 을올리면서 채팅을 하는 등 여러가지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어 시간과 통신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나우콤의 나우로윈 2.0과 유니텔의 유니윈 1.1은 멀티세션기능을 가지고있어 이용자가 여러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또 하이텔 의힘프로도 멀티윈도기능을 내장, 게시물이나 전자메일의 내용을 읽는 동안파일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했다. 최근 채팅을 하면서 문서를 전송하는 멀티세션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시작한 천리안은 2.0버전부터는 두개 이상의게시판을 동시에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멀티미디어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도 새로운 특징이다. 나우로2.0은 뉴스메뉴를 하이퍼텍스트 방식으로 구축, 특정표제만 누르면 관련정보를 그래픽이 나음성.영상 등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힘프로 역시 노래방응 용프로그램을 기본 내장, 온라인 노래방 서비스를 제공하며 멀티미디어저작 도구로 작성된 BBS게시물을 화면에서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천리안 매직콜 도 올해말 방송사와 손잡고 실시간 음성을 지원하는 뉴스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매직콜 대화"서비스를 이용해 음성과 그림이 포함된 멀티 미디어전자문서를 편집해 전송할 수 있도록 했다. 천리안은 매직콜2.0부터는 일부서비스를 웹으로 서비스하고 동영상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유니윈은 사진뉴스.미아찾기.온라인노래방 등의 멀티미디어서비스와 함께 리얼타임으로 비디오와 음악의 일부를 전송해주는 홈쇼핑 코너도 개설할 계획이다. 또 내년 9월경에는 하이퍼텍스트 기능을 지원하는 유니윈2.0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각 업체들은 전용에뮬레이터를 통해 이용자들이 보다 손쉽게 인 터네트에 접속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부분 에뮬레이터에 웹브라우저를 등록시켜 마우스 클릭만하면 인터네트를 이용할 수 있고 인기있는 사이트를 쉽게검색할 수 있도록 미러링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최근 매직콜에 윈속기능과 웹브라우저의 등록기능을 추가한 천리안은 내년1.4분기안에 32비트 웹브라우저를 등록할 수 있는 버전을 내놓을 계획이다.
나우로2.0은 웹브라우저를 자체 내장, 보다 안정적인 웹서비스를 제공해준다. 힘프로 역시 웹브라우저기능을 제공, 하이퍼텍스트나 하이퍼미디어 형태 의문서를 바로 받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웹브라우저등록기능을 가지고있는 유니윈은 자체에 PPP모듈을 번들로 내장, 별도의 윈속프로그램 없이도이용할 수 있다.
이같은 통신업체들의 성능올리기경쟁은 전용에뮬레이터가 고도 멀티미디어 서비스실현의 "디딤돌"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장윤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