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썹은 두눈을 보호하는 빛나는 뚜껑으로 화개(화개)라고 한다. 아무리 미인이라도 눈썹이 아름답지 못하면 미인이라 할 수 없다. 그래서 고운 눈썹을 아미(아미)라고 하여 미인의 조건으로 중요시 한 것이다.
눈에서의 눈썹은 아름다움으로 중요하지만 진실로 중요한 것은 얼굴의 위 위 가 되는 것이다.
천지로 보아서는 일월(일월)이고 영화(영화)와 같은 빛남이니 아름다운 꽃 과같은 곳이다. 어진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을 구별하는 곳이고 산천이 아름다우려면 산림과 초목의 빼어남이 구비되어야 하는 것처럼 눈썹 또한 그러한것이다. 이 눈썹은 부귀 뿐만아니라 처첩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곳이고, 재물과 수명에 대한 부분을 관장하는 곳이다.
그러면 눈썹을 어떻게 살펴야 할 지를 살펴 보도록 하자. 눈썹을 살필때에주안점은 무엇보다도 그 부위가 너그럽고 넓고 맑고 청정하고 길어야 하는것이다. 뿐만 아니라 눈썹의 양쪽 부분이 구레나룻털에 들어가게 배치 되어야 하는 것이다. 눈썹이 시작되는 부위와 끝나는 부분의 끝까지의 부분이 아주 풍족하고 가득하게 차서 이마부위에 높게 있으면 이에 보수관이 이루어졌다고 할 것이다.
또한 눈썹이 드문드문 나 있더라도 빼어나게 아름다워야 하고 평평해서 넓어야 될 것이다. 눈썹이 빼어나고 수려하면서 길면 성품이 총명하고 민첩한 사람이다. 반면 추잡하고 너무 진하고 거슬려져서 어지럽게 나있으면 성품이 흉악하고 완악한 사람인 것이다.
눈썹이란 진하여야 하지만 중요한 것은 눈썹이 진하면 구레나룻 털도 진해 야하고 턱밑의 수염도 진하게 되어있으면 삼농이라고 한다. 만약에 눈썹이 드문드문 희소하게 나면 뺨옆에 있는 구레나룻과 턱밑의 수염도 드문드문 나야한다. 이러한 사람을 삼희라고 하는 것이니 바야흐로 서로 상응이 되는 것이다. 눈썹이 눈을 누르는 느낌이 들면 빈곤하고 궁박한 사람이고, 눈썹이 높이치켜있으면 기운이 강하다. 눈썹이 우뚝하게 생겨 있으면 성품이 호걸스럽고 눈썹 끝이 밑으로 드리워져있으면 성품이 약하고 나태하다. 눈썹이 눈을 지나서 더 길면 부귀를 누리게 될 것이고 눈썹이 짧아서 눈에 미치지 못하면재물을 핍질하게 되는 것이다.
눈썹머리 부위가 삐죽하고 눈썹꼬리부위가 큼직하면 칼눈썹이라하니 사람을죽이더라도 눈깜짝 안한다. 눈썹이 큰 테의 활을 당기는것 같은 모습을 한 사람은 정력이 세어서 음란하기도 하다.
자료제공:무진미래연구소(778-8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