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평] 유럽 "82-92 Greatest Hits"

정통 록 사운드로 대중적인 사랑을 이끌어냈던 스웨덴 출신의 록 그룹.

유럽의 히트곡 앨범 "Carrie" "The Final Countdown" 등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모은 곡 들어 있어.

북유럽은 사회보장제도와 자유로운 성 개방 풍조로 널리 알려져 있는 만큼예술활동에 있어서도 세계를 놀라게 하거나 대중적인 인기를 이끌어내는 작품 내지는 인물이 다수 등장하는 곳이다.

특히 음악에 있어서도 탁월한 몇몇 슈퍼스타급의 등장이 무척 흥미로운데, 스웨덴.네덜란드.노르웨이와 같은 나라에서는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아티스 트가 많이 탄생했다.

스웨덴은 그 대표적인 나라이며, 아바.록시트.에이스 오브 베이스로 이어 지는 팝 음악계열 그룹들의 폭발적인 인기로 정평이 나 있기도 하다.

"유럽"(Europe) 역시 스웨덴 출신의 5인조 그룹으로, 록 음악을 연주.노래 하여 세계적인 그룹으로 자리잡은 바 있다.

현재 이들은 이미 해체되어 더 이상 우리에게 새로운 음악을 들려줄 수 없다는 안타까움을 남기지만, 그들을 좋아했던 많은 록 팬들에게 오늘 소개하는음반은 조금이나마 위안이 될 것이다.

먼저 눈에 띄는 곡이 그룹 초창기(82년)에 인기를 얻었던 "Dreamer"와 "Op en Your Heart"이다.

"유럽"의 음악은 풍부한 사운드와 리드 보컬 조이 템페스트(Joy Tempest) 의밝은 톤이면서도 우울한 빛을 드러내는 보컬이 특징으로 다가서는데, 위에소개한 곡에서도 그러한 장점들이 잘 드러난다.

"Rock The Night" 역시 87년 빌보드 차트 40위권까지 올라간 정통 록 음악 으로, 젊음이 있는한 록 음악으로 밤을 지새우라는 패기에 찬 도전을 그린노래다. "유럽"을 전세계적으로 알린 곡은 "The Final Countdown"과 "Carrie"이다.

87년의 "The Final Countdown"은 챌린저호 사고로 인해 더욱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으로, 암담한 미래를 예견했던 탓인지 웅장한 사운드로 시작되면서곡 후반부의 절규에 가까운 보컬이 일품인 곡이다. 이에 반해 "Carrie"는 발 라드곡으로 사랑의 아픔을 노래한다.

모든 록음악은 얼터너티브 뮤직으로 대표되는 90년대 팝 음악계에, 세월이 좀 흘렀어도 한번쯤은 지나간 시대의 유행음악을 듣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게 한다. 이종성 음반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