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컴퓨터SW] 소시지소프트웨어사 "핫도그 에디터"

월드와이드웹의 토대가 되는 언어인 HTML(Hyper Te.t Markup Language)은 사용자들이 쉽게 배우고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터네트의 대중 화에 크게 이바지했다.

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HTML을 배우는데는 불과 1~2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응답한 사람이 대부분일 만큼 HTML은 편리한 구조로 설계돼 있다. 그러나 HTML은 웹 홈페이지를 디자인할 때 기본문서에 여러 형태의 오브젝트모 듈을 하나씩 덧붙여야 한다는 것이 결정적인 단점이다.

이러한 단순 작업의 부담을 덜어주고 보다 편리하게 웹 홈페이지를 디자인 할수 있도록 만든 것이 HTML에디터다.

HTML에디터중 전세계 웹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 "핫도그 에디터 라는 재미있는 이름의 소프트웨어다.

소세지소프트웨어라는 역시 기발한 이름의 회사에서 제작한 이 에디터는최고의 윈속 프로그램을 선정하는 CWAPPS에서 최고점수를 얻는 등 많은 홈페 이지에서 최고라는 이름을 붙이기에 주저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다.

핫도그의 가장 큰 특징은 문서편집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오브젝트들을 마우스의 더블클릭으로 간단하게 입력할 수 있다는 점. 오브젝트가 위치할 텍스트의 앞에 커서를 옮겨 놓고 화면 상단에 위치한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 으로 연결고리(태그)가 설정된다. 물론 수동으로 태그를 입력시킬 수도 있다. 멀티미디어 하이퍼텍스트 삽입기능도 핫도그가 가진 장점의 하나. 에디터에파일관리자를 포함시켜 동화상 파일이나 음성 파일을 브라우징해서 곧바로문서 안에 하이퍼텍스트로 연결시킬 수 있다.

완성된 홈페이지를 네트스케이프 등의 브라우저로 미리 브라우징해 볼 수있는 프리뷰 기능도 뛰어나다.

이밖에 표입력 대화상자가 제공돼 표만들기를 쉽게 할 수 있고 텍스트 형식으로 바꾸거나 파일명을 바꾸는 것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최근 사용되기시작한 HTML3.0버전도 지원되며 네트스케이프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소세지소프트웨어의 홈페이지(http://www.sausage.com)에서 30일동안 유효한 평가판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정식사용자로 등록하려면 신용카드를 이용해 홈페이지에서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등록버전을 받아야 하는데 일반용의 경우는 29.95달러를, 전문가용의 경우는 99.95달러 를 지불하면 된다. 구정회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