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오디오시스템 시장 전망

새로운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는 디지털오디오시스템(DAB)의 세계시장규모 는오는 2000년에 4백만대、 2015년께는 4천만대에 이르는 등 급속팽창이 예상됐다. 16일 통상산업부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초기도입단계에 있는 DAB시장은 유럽시장부터 형성돼 유럽의 경우 2000년에 2백만대、 2015년에는 2천5백만대 를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 미국은 오는 2000년 2백만대규모에서 2015년에는 2천2백만대로 늘어날것으로 예상됐고 이의 규모는 약 34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유럽의 경우 독일은 가정용 및 차량용등에서 수요가 폭증하고 성장시점은 2000년、성숙기는 2005년께면 이를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DAB시스템은 데이터방송이 가능함에 따라 DAB와 관련된 수신기.교통 정보시스템 등 타 응용기기 및 복합기기의 출현이 예상돼 이에 대한 투자.개 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처럼 DAB시스템이 주목을 받는 것은 현행 AM.FM의 단점을 해결하는 고품 질의 음성수용이 가능한 데다 데이터 방송 및 디지털 콤팩트카세트(DCC)와 미니디스크(MD)등과의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DAB기술현황은 전자부품연구소에서 기획과제로 연구개발이 추진 되고 있고 올해 ETRI에서 개발계획을 수립중에 있으나 상용화를 위한 본격작업은 아직 미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통산부는 "현재 필립스에서 제품개발을 완료、시판중에 있고 오는 97년에 는차량용 출하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DAB산업의 현황을 소개하고 우리나라도내년부터 오는 99년까지 부품종합연구소를 중심으로 상품개발을 추진、 유 럽형제품부터 우선 출하할 계획으로 있다"고 밝혔다. <모 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