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주요차관.청장 프로필

<>이경문 문화체육부 장관 이경문(55) 문체부차관은 65년 동아일보에 입사、 약 10년간 정치.사회.기 획부 기자로 언론계에서 일한 뒤 관계로 옮겨 근 20년간 문화.공보업무에 종사해왔다. 74년 문공부 해외공보관으로 관직생활을 시작한 그는 싱가포르.샌프란시스코등지의 공보관、 청와대 대통령비서설 문화.체육.올림픽담당비서관、 문공 부보도담당관、 문화정책연구실장、 문화부 종무실장、 국립중앙도서관장、 문체부 기획관리실장을 역임했다.

매사에 일처리가 꼼꼼하고 빈틈이 없다는 평. 충남 연기태생으로 서울대 문리대 외교과를 졸업했다. 부인 이성란(53)여사와의 사이에 1남2녀.

<>임창열 과기처장관 임창열(51) 신임과기처차관은 행정고시 7회출신으로 24년간 경제기획원과 재무부에서 줄곧 일해온 금융행정통. 과감한 업무추진력과 리더쉽이 탁월하다는 평.

유창한 영어를 구사하고 미국사정에 밝아 우루과이라운드 금융분야협상에 서큰 몫을 했으며 조달청 재직시에는 고위간부를 과감하게 명예퇴직시켜 인사적체를 해소하기도 했다.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국가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서울생. 경기고.서울대 상대 출신. 부인 주혜란(47)씨와의 사이에 2녀.

<>안광병 통산부차관 안광병(54) 통산부차관은 상공부 제2차관보를 거쳐 2년여 동안 외청에서근무하다 금의환향한 케이스.

주어진 업무를 저돌적으로 추진하며 취미가 일이라고 할 정도로 일에 열중 、일벌레라는 별명을 얻고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성격때문에 이번에 친정에 서다시 부른 것이 아니냐는 게 주변사람들의 평.

취향이 비슷한 박재윤장관과 호흡이 잘 맞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적지않다.

충북 괴산산. 경동고.서울대 행정학과 출신.

행정고시 1회출신으로 부인 김향숙(47)씨와의 사이에 1남1녀.

<>정해주 특허청장 정해주(53)특허청장은 행정고시 6회출신으로 상공부에서 잔뼈가 굵은 전형 적인 상공관료. 행정능력과 부하통솔력을 겸비하고 국회전문위원을 거친 경력에 친화력까지 있어 정.관.재계에 아는 사람이 많은 마당발로 알려져 있다. 최근의 중소기업지원 9대시책.자본재산업육성대책 등 주요산업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했으며 전자전기공업국장 재직시 뛰어난 업무추진력으로 전자업계에도 잘 알려져 있다.

경남 통영산.통영고、 서울대 법대 출신. 취미는 등산. 부인 조신자(52)씨 와의 사이에 1남2녀.

<>김유채 공진청장 김유채 공업진흥청장(52)은 업무를 꼼꼼하고 신중하게 처리하며 친화력이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술고시 3회출신으로 상공부 기계공업과 기초공업국.특허청 등을 두루 거친 전형적인 기술관료.

지난 92년 12월 공진청 산하 공업기술원장에 취임한 이후 신기술 마크(NT) 제의 도입과 홈닥터식 중소기업 기술지원제정착에 앞장서는 등 중소기업지원 에 유달리 관심을 표명, 적극적이었다.

경기 포천출신. 용산고.서울대 공대 기계공학과 출신. 취미는 등산. 부인김영자씨 45 와의 사이에 1남1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