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숙 수첩속의 실력자들

<>제4공화국 "요정정치"(MBC 밤 9시50분)

70년 3월 총탄을 맞고 숨진 정인숙의 수첩에는 청와대를 비롯한 정계와 재계고위인사 27명의 명단이 적혀있어 이 사건은 시작부터 엄청난 회오리를 예고하고 있었다. 중정에서는 김계원 중정부장 주재로 배후조사가 진행되었고그명단에는 박종규.김계원.정일권 등이 포함돼 청와대로 보고되었다.

여학생들의 선후배 관계

<>신세대 보고 어른들은 몰라요(KBS1 밤 7시35분)

흔히 여학생들은 선후배 관계가 소홀하다고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인사라도 한번 무시하고 지나치면 두고두고 혼을 내는 등 여학생들의 선후배관계는 매우 권위적이다.

이 양태가 극단화된 곳이 서클. 전통이 오래된 서클일수록 규율이라는 이름하에 온갖 선후배의 규칙이 있으며, 이를 어긴 경우에는 체벌도 불사하기마련이다. 여학교에서 왜곡된 형태로 남아있는 선후배 관계를 조명해 봄으로써신세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올바른 선후배관계를 고민해 본다.

가수 정광태의 이민생활

<>그사람 그후(MBC 밤 8시5분)

70년대 일명 "한심이 시리즈"를 히트시키면서 다운타운가를 누비던 개그맨으로, 또 "독도는 우리땅" "도요새의 비밀" "김치주제가" 등 누구나 따라 부를수 있는 정겨운 건전가요를 불러 웃음을 안겨줬던 가수 정광태씨를 만나본다. 정광태씨는 미국 이민생활 5년동안 한인 라디오방송 DJ로 활동하다가 최근시내중심가에 나이트클럽 오픈을 준비중인데….

트롬본의 어제와 오늘

<>악기의 역사(EBS 밤 7시35분)

15세기경 처음 제작된 트롬본은 구부러진 길다란 관을 늘였다 줄였다 하면서연주하는 것이 특징이다. 처음에는 트럼펫과 함께 주로 의식이나 예배 등에서 연주되었으며 오페라나 관현악에도 등장하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새로운연주기법의 개발과 함께 재즈연주에까지도 트롬본이 사용되고 있다.

-교양

<>무엇이 일류를 만드는가 "조선산업, 고부가가치로 승부한다"(KBS1 밤10시)

우리가 가야할 조선산업의 방향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조선기술의 확보다. 화물선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우리나라도 최종적으로는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승부를 내야한다. 이 분야에서 일류를 고수하고 있는 핀란드의마사조선을 취재한다.

*세계 석학과의 대담 "동향의 지혜가 미래를 밝힌다"(MBC 밤 11시)

프리초프 카프라 박사는 현대 물리학과 동양사상의 유사성에 초점을 맞춘"THE TAO OF PHYSICS(물리학의 도)"라는 책으로 일약 세계적인명사가 된 서구 신과학 운동의 기수이다. 카프라 박사는 서강대 김영덕 교수와의 일문일답을 통해 현대 과학문명 전반의 허와실 그리고 그파국의 위험에대처하는 독특한 방법론을 역설한다.

*지구촌 에티켓 "유러레일에 에티켓을 싣고"(EBS 밤 9시25분)

유럽이든 한국이든 여행의 진정한 멋은 기차여행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유럽의 경우 세관업무도 비교적 간편하고 또 철도망이 잘 발달되어 주머니가가벼운 여행자들이 기차여행을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 사람들이 이용하는 만큼 지켜야 할 예절도 많다.

-쇼.오락

*재키의 세계탐험(MBC 밤 6시20분)

세계의 중심이라는 중화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오랜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는나라가 중국. 중국에서 가장 먼저 시장을 개방한 광주를 찾아가 네발달린것은 책상빼고 다 먹는다는 유명한 광동요리를 만나본다. 또 고려상인의 터전이었던 천주에서는 떠나는 사람의 무사귀환을 기리는 기풍제 현장을 찾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