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년 1월 첫째주(1월 3일~6일) 추천작은 "스피드 입력기"(공영DB마케팅) "소프트맵"(열림정보통신) "이것이 미국영어다"(솔빛조선미디어) "도서대여점관리 3.0"(월드소프트웨어) "코코와 코리의 샘동산 생각나라"(미원정보기술)"와! 이게 뭐야"(인터하우스)등 6종.
이번주 추천작들 가운데 다소 특이해 눈에 띄는 제품은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을 지원하는 유틸리티의 일종인 "스피드 입력기"를 들 수 있다.
돋보이는 점은 이 제품이 데이터 입력자가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대량의데이터를 신속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DM발송.텔레마케팅을 주요업무로 하는 기업에 유용할 것으로 보이는데 숙달된 입력자가 사용할 경우 하루에 약 8백여명을 입력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데이터 입력시 스캐너장비를 이용한 문자인식(OCR)기술이 아직 완벽하지않은 현실이고 보면 OA분야에서 쓸모가 많은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서울시 지도와 함께 상권을 분석해 놓은 "소프트맵"도 독특하다는 측면에서는 결코 빠지지 않는 제품이다.
약 3년간의 개발기간을 거친 이 제품은 지번.건물자료.간판자료.교통자료등관련 데이터를 하나하나 입력한 정성과 솜씨가 드러나는 프로그램으로 영업을 주업무로 하는 기업이 활용할 만하다.
열림정보통신측은 오는 3월까지 경기.인천지역을, 올해안으로 전국 주요도시의 지도를 싣는다는 계획을 갖고 있어 완성될 경우 규모나 내용면에서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업그레이드가 기대되는 제품이다.
영어회화와 함께 미국식 사고를 접할 수 있는 "이것이 미국영어다"는 방송과서점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조화유의 미국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실용영어를 배울 수 있어 실용성이 큰 제품으로 볼 수 있다.
〈이일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