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먼 에스테이츠(미일리노이주)=뉴스바이트특약】미국의 지역벨사인아메리테크사가 휴대전화의 음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필터의 현장실험에 성공했다.
아메리테크는 최근 일리노이 슈퍼컨덕터사와 공동으로 지난해 11월부터 추진해온 고온 초전도체 기술을 응용한 필터 "스펙트럼 마스터"의 현장실험을성공리에 완료했다고 밝혔다.
아메리테크는 이 제품이 주파수 장애등을 개선, 휴대전화의 음질을 기존제품보다 최대 35%이상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또 스펙트럼 마스터가 다양한 채널을 이용, 수신폭이 넓어 접속 실패율이 낮다고 덧붙였다.
일본 오키전기가 영국 반도체설계회사인 어드밴스트 리스크 머신스(ARM)사로부터 32B RISC(명령어 축약형 컴퓨팅)형 마이크로프로세서(MPU)코어의사용권을 취득했다고 일본의 "일경산업신문"이 최근 보도했다.
오키가 사용권을 가지게 된 MPU코어 "ARM7TDMI"는 16B와 32B 2개의 명령세트를 가지고 있어 실행명령에 따라 한쪽을 선택하는 독자적인 아키텍처를채용하고 있다. 따라서 시스템 구축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화에 폭넓은대응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오키는 이 MPU코어를 PC주변기기용, 각종 카 일렉트로닉스용 ASIC(주문형반도체)와 커스텀 마이컴용 코어로서 개발을 추진함과 동시에 자사 통신기술과 음성영상처리기술 등을 이용해 휴대정보단말기용 ASIC코어로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심규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