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빈 박씨 임신에 대궐 술렁
<>조광조(KBS2 밤 9시50분)
최상궁은 신씨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신수근의 무덤을 찾아가 예를 갖추어젯상을 올리고 이에 신씨는 고마움을 느낀다. 대궐에는 금혼령이 내려지고가례도감이 설치되지만 좌의정 박원종의 계략으로 처녀단자가 들어오지 않자자순대비는 사람을 풀어 사대부집 여식들을 수소문하기에 이른다. 한편 경빈박씨가 임신을 하게 되자 대궐은 온통 술렁이고….
청자, 찬해 바람피는 꿈 꿔
<>바람은 불어도(KBS1 밤 8시30분)
경주의 집으로 간 애순은 경주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고 애순의 마음을알게된 경주는 진심으로 애순을 위로한다. 정운은 애순과 진해의 일로 화가난 금복과 할머니의 마음을 풀어주려고 노력한다.
한편 찬해의 일로 예민해진 청자는 알 수 없는 여인과 찬해가 바람을 피는꿈까지 꾸는데….
사귀던 군인 제대후 도망
<>자전거를 타는 여자(SBS 밤 8시50분)
봉우일이 군대에서 마지막 포상휴가를 나오자 봉정만의 집안은 온통 잔치분위기에 휩싸인다. 명순은 그동안 사귀던 군인이 제대하자 소식도 없이 서울로 도망갔다는 사실을 알고 재옥을 꼬셔 속초 시내 노래방에서 다시 군인들과 만난다. 군인들과 자리를 같이한 재옥은 명순과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고명순은 서울에서 온 군인을 눈여겨보는데….
호주 전통음식 바베큐 소개
<>세계음식문화기행 "호주.뉴질랜드"(MBC 밤 12시5분)
자연과 인공이 조화를 이룬 나라 호주. 호주의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바로바베큐다. 휴일이면 자연을 찾아 바베큐요리를 즐기는 호주인을 쉽게 만날수 있다.
야외에서 요리를 즐기는 호주인들의 모습은 우리의 문화와는 사뭇 다르다.
호주의 음식문화를 살펴본다.
조선 건국세력의 이상
<>역사속으로의 여행 "조선을 세운 사람들"(EBS 밤 9시35분)
어느 시대건 기존 체제를 유지, 개선하려는 세력과 근본적인 체제개혁을추구하는 집단은 상호보완적으로 대립하기 마련이다. 조선을 세운 사람들 역시고려의 중세적 귀족질서에 대항하여 새로운 나라를 건설했다. 조선의 건국세력인 신흥무관들과 사대부 세력들이 꿈꾼 이상적인 도덕국가의 실체를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