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개발원 주요 사업계획-"방송산업 경쟁력 강화 최우선"

김성욱기자

방송개발원(원장 엄호현)은 올해 주요사업목표를 "방송산업의 국제경쟁력강화 중점지원"으로 정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사업과 방송인력 개발사업을 적극추진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방송개발원은 올해안에 국내 방송사의 경쟁력과 효율성 평가지표를 마련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방송사의 경영성과 분석 및 지표 개발연구"와 함께 세계 견본시장을 중심으로 프로그램 국제 교류상의 문제점을 분석하는 "국제 프로그램시장 연구"를 수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방송개발원은 방송시장 개방에 대비해 "방송시장 개방에 따른관련법 검토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발간하는 한편 "방송경영 및편성.제작의 효율성 제고방안"을 마련해 방송산업의 세계화를 적극 지원할예정이다.

뉴미디어 분야와 관련해서는 위성사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위성방송사업 추진실태 조사연구"를 진행하는 한편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케이블TV 가입자 이용실태 조사연구"를 실시해 케이블TV 도입이 가져온 사회.

문화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방송기술 및 뉴미디어 기술연구 분야에서는 "공중파 TV의 디지털화 방안연구"와 "디지털 영상의 다중화 기술 진흥정책 연구" 등을 수행해 멀티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방송제작 기술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방송개발원이 주요사업의 하나로 추진해온 방송인력 개발사업 분야에서는그동안 공중파 중심으로 실시해온 방송현업인 연수교육을 더욱 확대해 지역민방.케이블TV.독립프로덕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각종 실무교육을 실시하는한편 연수대상 인력 및 현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장기적인 연수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