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부터 한국소비자보호원의 PC통신 한국통신의 공공정보1(생활)」의 서비스가 개시됐다. 이에 그 활용방법을 실례를 통해 알아본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입, 사용중 피해를 입었을 경우.
― 95년 5월 W사의 정수기를 구입, 사용하던중 정수효과가 떨어지고 물이새는 등 하자가 발생해 직영AS센터로 갔으나 사용자의 과실로 발생된문제라며거액의수리비를요구했다.
이 경우 소비자는 톱 화면중 43번 메뉴 피해보상기준.피해사례」를 선택한후 서브메뉴중 21번 피해유형별 피해구제사례」내의 주방용품 정수기를선택하면 해당기준 적용.보상가능 여부.사례의 처리결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톱 화면 41번 메뉴 소비자상담」을 선택, 화면상으로 이용안내를받고 피해발생 내역을 직접 입력한 후 불만상담 및 피해구제를 요청한다.
△소비자가 상품구입전 그 상품의 상세정보를 얻고자 할 때.
― 가스오븐레인지를 구입하려고 하는데 안전성이나 성능 등 제품에 대해상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
소비자는 우선 톱 화면중 32번 상품정보」에서 2번 상품테스트내의 주방용품 가스오븐레인지를 선택한다. 검색결과 소비전력.열효율은 OO사의 제품이, 편리성.내식성은 OO사의 제품이 다소 우수하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업무상 소비자관련 자료를 필요로 할 때.
― 톱 화면중 51번 소비자정책.법령」을 선택, 연도별로 수립.시행되는정부의 소비자 보호시책이나 공정거래법 등과 같은 소비자보호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법을 참고할 수 있다. 또 톱 화면중 52번 소보원 사업보고서」를선택하여 상품.용역의 거래조건, 제품표시.사용설명의 적정성 등 소비자문제전반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대책을 검토해 볼 수 있다.
△소비자관련 문헌 및 통계정보를 얻고자 할 때.
―톱 화면중 53번 소비자문제 연구논문」, 54번 소보원 장서목록」, 55번 해외소비자정보」등 각 메뉴를 선택해 전문자료를 열람하고 구매행태.
소비성향.소비자 신용거래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57번 메뉴인 소비자문제 통계」경우 소비생활에 관련된 각종 통계.소보원업무통계 등의 각종 통계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바겐세일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할 때.
― 톱 화면중 21번 메뉴인 소비자 한마디」를 선택, 백화점의 바겐세일행사에 대한 불만사항을 건의할 수 있으며 또한 22번 주제.공개토론」으로들어가 백화점의 부당판매 행위를 주제로 이용자간의 토론과 개선대책 제안,경험담 제시 등 소비자의 권익을 스스로 도모해 나갈 수 있게 됐다.
<이경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