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안테나] 케이블TV 설 연휴 푸짐한 "영상잔치"

오는 3월로 예정된 본방송 개국 1주년과 민족 최대의 명절인 황금의 설연휴를 앞두고 케이블TV 27개 채널들이 다양한 프로그램과 24시간 방송체제로무장하고 시청자를 맞을 만반의 채비를 완료했다.

먼저 캐치원과 대우시네마네트워크(DCN) 등 영화채널은 설날연휴 특집으로 고전명작부터 최근 영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DCN(채널 22)의 설날특집 시리즈는 "설날 특선대작"과 "왕가위감독 특집" "설날특선 한국영화"로 나뉘어져 방영된다. DCN은 "설날 특선대작"으로추억의 명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제작과정을 담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이렇게 만들어졌다"를 18일 방영하고 이어 19일과 20일에 "바람과함께 사라지다" 1,2부를 연속방영한다. 또 "왕가위감독 특집"에서는 "열혈남아"와 "아비정전"를 18일 밤 10시와 자정에 연속방영하고 "설날특집 한국영화"에서는 "남자는 괴로워" "말미잘"을 19일과 20일에 방영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유료 영화채널인 캐치원은 연휴 첫날인 17일, 95년 흥행대작인뤽베송 감독의 "레옹"(밤 10시)과 에로영화의 거장 잘만 킹 감독의 "와일드오키드2"(자정)를 연달아 방영하는 등 화제작 중심으로 설날특집을 꾸미고있다. 또 18일에는 "킹 랄프" "쇼생크 탈출" "와일드 오키드3"를 방영한다.

이어 19일에는 온가족이 시청할 수 있는 영화로 "스타 게이트" "하이랜더" "배트맨"을 내보내고 밤 12시에는 성인영화 "하몽하몽"을 방영한다. 20일에는가족특선영화 "닌자 거북이3" "네미시스" "에어" "배트맨2" 등 화제작을 방영할 계획이다.

뮤직네트워크(m.net)와 코리아음악방송(KMTV) 등 음악방송은 설 연휴부터 24시간 전일방송체제에 돌입한다. m.net(채널 27)는 설날연휴 특집으로"성시완의 비디오 월드"(18일 오후 1시)를 비롯해서 설날특집 생방송인 "우리우리 설날은"(18일 저녁 7시), "뮤직비디오 퍼레이드"(19, 20일), 설날특집 "재즈 재즈"(17일 자정), "세계의 유행음악"(19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KMTV도 17일 밤 10시 그룹 터보의 사회로 꾸며지는 "쇼! 뮤직탱크"를시작으로 18일에는 지난해 몬테카를로에서 개최됐던 "월드 뮤직 어워드"시상식실황을 중계하고 19일 오전 9시에는 설날특집 생방송으로 "오! 해피데이"를편성했다.

오락채널인 현대방송(HBS.채널 19)은 모두 17편의 설날특집 프로그램을다양하게 편성하고 있다. "마당놀이 뺑파전" "웃음 큰잔치" "사랑의 게임쇼""노래하는 유람선" "진실게임" "고향따라 노래따라" "HBS청백전" "우리남편 최고남편" 등 본격오락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한편, 김혜수.손창민 주연의"춘향전" "성인신고식" "열아홉의 절망끝에 부르는 하나의 사랑노래" "지상최대의 서커스쇼 1,2,3" "마술의 성" 등 다양한 영화도 준비했다.

여성채널인 동아텔레비전(DTV.채널 34)은 설날특집으로 꾸민 "수퍼팡파레!"시간에는 한국외국어대 자원봉사동아리 실천사랑 회원들과 새이웃 자원봉사자들이 서울 오류동에 있는 연세사회복지관을 찾아가 어린이들에게 케이블TV 설치 및 무료이용권을 전달하고, 어린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또 다른 여성채널인 GTV(채널 35)도 설날특집으로 19일과 20일 연이어지난달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열린 "앙드레김 하와이 패션쇼"를 방영하고, 패션쇼에서 벌어진 각종 해프닝을 담은 "설날특집 세계의 유행패션"도 19일부터방영한다.

교양채널인 센추리TV(CTN.채널 29)는 민족 최대의 축제인 설날을맞아우리의 놀이문화를 이끌어가는 전통악기를 소개하는 "땅의 소리 장구와 북"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방영한다. 같은 교양채널인 Q채널(채널 25)도 설날연휴에 온가족이 즐겨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를 특별편성한다. 17일부터 20일까지 매일 오전 10시에는 신기하고 놀라운 세상이야기를 담은 "와! 세상에 이런 일이"를, 밤 8시에는 미국 폭스사에서 제작한 4부작 다큐 "스턴트맨의 세계"를 각각 방송한다.

공공채널인 K TV(채널 14)도 자체 보유한 문화영화 등 다양한 영상자료로꾸민 설날특집 프로그램을 방영할 계획이다. 문화영화로 "떡과 한과" "한평생" "한국의 명절-설" "종가" "경복궁" "한국의 유기" 등을 내보내고, 법무부.통상산업부.농림수산부 등 정부 각 부처의 새해 주요 업무계획을 보여주는 "96 나라살림"을 연속편성, 방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 교통관광TV(TTN.채널 28)는 설날연휴 특집 프로그램으로 고향가는 길과 서울오는 길의 도로사정을 보도하는 "교통안내"를 비롯해, 지난달서울에서 열렸던 "96 서울 수퍼 모터쇼"에 전시됐던 18점의 세계적인 명차를18일 오전 10시에 소개하고 19일 오전 10시 "설날특집 한국의 마을"에서는전통이 숨쉬는 민속마을인 안동의 하회마을을 찾아간다.

유일한 바둑채널인 한국바둑텔레비전(BTV.채널 46)도 오는 19일 밤 10시30분 설맞이 특별대국으로 "서봉수 9단 대 유창혁 7단"의 대국을 방영하고,"설날맞이 민속장기 특별대국" "설날특집 순장바둑" "민속장기 최강전" 등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홈쇼핑채널들도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아 이미 설날 특별선물전 등 특선프로그램을 편성, 방영하고 있다. 홈쇼핑텔레비전(HSTV.채널 39)은 18일과21일 27일에 걸쳐 남편이나 남자친구에게 선물하기에 적당한 상품을 소개하는 "아빠에게 선물하세요"를 편성하고, 17일에는 국제공인보석감정사로 구성된 HSTV의 보석감정사의 엄격한 품질검사를 거친 보석을 엄선한 "HSTV 보석컬렉션"을 방영한다.

이에 맞서 한국홈쇼핑(하이쇼핑.채널 45)은 민속명절 설날 사은잔치 프로그램인 "행운을 그대 품안에"를 내보내고 "내고장 특산물전" "출발! 새내기액세서리 모음전"을 편성, 방영한다.

만화채널 투니버스(채널 38)도 설날특선 "삼국지" 등 만화를 특별편성했고,문화예술 채널인 A&C코오롱(채널 37)은 지난 6일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오페라 갈라 콘서트"를 18일 오전 10시에 방영한다. 또 종교채널인 불교텔레비전(BTN.채널 32)은 "특선 다큐멘터리-소림사"와 독특한 소재의 만화영화 "동자승"을 방영하고 기독교텔레비전(KCTS.채널 42)도 설날특집 외화"하나님의 사랑"을 19일 각각 방영한다.

【조영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