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교실] GUI

GUI는 Graphical User Interface의 약어로서, 이 중 user interface란 사용자와 컴퓨터시스템 사이에서의 의사전달이나 이해를 돕기 위한 수단을 말한다. GUI는 컴퓨터의 화면상에 표시된 아이콘이라고 불리는 그림(graphic)문자를 사용해 퍼스널컴퓨터(PC)를 조작하기 간편하고 쉽도록 한 유저 인터페이스인 것이다.

컴퓨터 조작을 위해 사용했던 종래의 유저 인터페이스인 CUI(Character User Interface)에서는 소프트웨어를 조작하는 커맨드(명령)를 하나하나 외워야할 필요가 있었으나, GUI에서는 마우스를 사용해 각각의 기능을 의미하는아이콘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심자도 쉽게 PC를 조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GUI를 본격적으로 채용한 최초의 PC는 84년에 발매된 애플컴퓨터의 매킨토시였다. 그후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3.1을 비롯해 IBM의 OS/2 등에서 채용됐으며, 우리나라에서 95년말에 발매되기 시작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95는 GUI기능을 윈도 3.1보다 한층 강화한 기종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대한 명령들은 간단한 그림으로 축약한 쇼트 컷으로 된 그림문자로 만들어져있어, 그 그림문자를 클릭함으로써 쉽고 빠르게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을 보다많이 내장하고 있다.

애플은 이 분야에 있어 선구자로서의 우위는 지키고 있으나, 마이크로소프트등 타사들도 지속적인 추격으로 거의 같은 수준에 와 있기도 하다. PC의일반 가정 등에로의 보급확산과 함께 가입자가 급증하고 있는 PC통신 분야에서도 GUI를 본격적으로 채용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아이콘을 설정하는것만으로 설정이나 조작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작업이 마우스로 클릭하는 것으로 가능한 GUI가 초심자의 PC사용상의 어려움이나 장애를 해소해주고 있어, 이같은 사용환경이 더욱 많이 구축된다면 PC의 가전화가 급속히 진척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