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현안"세미나 지상중계

한국케이블TV협회(회장 김재규)는 8일부터 11일까지 한국종합전시장(KOEX)과 공동으로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 KOEX에서 "서울 국제 케이블TV 및 위성방송전"을 개최한다. 협회 부설 케이블TV연구소가 8일 오후 2시부터 KOEX 4층소회의실에서 개최하는 "한국 케이블TV 사업의 현안과제와 해결방안"에 대한세미나 주제발표 내용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조영호기자

<>케이블TV 프로그램 공급업의 현안과 대응방안(정순일 뮤직네트워크 사장)=개국이후 1년간의 문제점은 전송망 설치 부진과 초기의 컨버터 공급 부족,가입률 저조에 일차적인 원인이 있다. 반면 프로그램공급업체(PP)들은 1월5일 시험방송, 3월1일 본방송 개국, 5월1일 유료방송 등 3단계에 걸쳐 충실히진행시켜 왔으나 가입부진으로 인한 수신료 수입 미흡, 광고 수입 부진,프로그램에 대한 곱지 않은 평가 등에 시달렸다.

또 PP들은 같은 분야의 사업자가 복수선정됨으로써 경쟁에 돌입, 과잉투자를할 수밖에 없었고 이는 적자폭을 키운 것으로 평가된다. 이런 현실에서 무엇보다 시급한 것은 유료가입가구를 확대하는 일이다. 53개 허가구역내의 가입자 확보와 전송망 확장도 중요하지만 허가나지 않은 62개 지역과 신도시지역의 허가도 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함께 단기적인 대응책으로는 PP의 지속적인 투자와 효과적인 홍보 캠페인 전개, 광고질서를 지키며 방송 본연의 공공성 유지에 유념해야 할 것이다. 또 정부의 정책적 지원 사항으로는 외국 프로그램 편성 비율의 탄력적적용, 종합유선방송국(SO)에 의한 외국위성의 재송신 금지, 수신료의 합리적배분 및 프로그램 분배망 사용료의 하향조정 등 각종 운영자금의 지원책이강구돼야 한다.

<>케이블TV의 채널별 특성과 평가(이제성 종합유선방송위원회 심의본부장)=95년 1월 케이블TV가 개국한 이래 지난 2월말까지 위원회가 프로그램을 심의한 결과 방송내용이 심의규정에 저촉돼 시정조치된 건수는 사전심의 1만2천3백19건중 1천8백23건, 사후심의에서는 2백3건으로 나타났다. 케이블TV가출범초기부터 타 방송매체와의 내용상의 차별화를 주장해온 점을 감안하면 15% 미만의 시청률은 그다지 높은 수치가 아니다. 또 위원회는 지난해 12월부터 PP와 SO가 자율심의위원회를 구성, 운영토록 하여 위원회에 의한 법적규제를 최대한 완화코자 노력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선정성.폭력성 문제다. 특히 여성.오락.영화.음악채널 등에서는 심각한 실정이다. 지난해말 문화체육부가 발행한"청소년 유해영상매체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에서도 지적됐지만 청소년을 보호하는 대책도 함께 강구돼야 한다. 반면 광고방송의 증가는 고무적이며 "인포머셜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까지 등장하고 있다.

이밖에 가장 중요한 문제인 케이블TV의 전문성에 대해서는 전문편성 규정의시행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새삼 거론할 필요도 없으며 주편성 및 부편성등 전문편성 기준의 재정립이 필요한 것으로 본다. 그러나 케이블TV의 특성이 전문편성이므로 부편성을 강화하는 것은 특성을 희석시키는 위험한 발상일 수 있다.

<>전송망 및 구내전송선로 설비 문제점과 해결방안(박승권 한양대 전자통신공학과 교수)=2월말 현재 설치완료된 전송망 단자시설은 3백75만여개로 46.7%의 홈패스율을 보이고 있다. 구내전송선로 설비는 89만5천여가구, 컨버터는 43만2천여대로 1년전인 지난해 2월에 비해 놀랄만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전송망 구축시의 문제점은 초기 자재품귀현상 발생과 전송망 불안정 및 기기조정 미흡, 케이블 및 커넥터 시공 불량, 전송장비의 방수처리 미흡, 전송망채널 용량 포화로 잔여채널 부족 등이었다. 또 구내전송선로 설비의 문제점은 단독주택의 경우 단자로부터 가입자 댁내 인입거리가 늘어나 신호레벨이저하됐고 보안기 설치 미비로 컨버터나 TV수상기 등이 파손됐다. 또 공동주택의 경우 공시청안테나(MATV) 결합방식으로 인한 각종 문제점이 발생했고관련 법령 및 기술기준 등이 미흡했다. 또 컨버터는 초기 부품수급 지연으로인한 공급부족과 일부 기능 미흡, 한국형 컨버터의 디스크램블시 줄무늬현상 발생 등이 제기됐다.

공통사항으로는 아파트 구내증폭기 전원이 불안정했고 구내전송선로 설비에대한 유지보수 체계가 미흡한 데다 기술인력 및 운용경험 부족, 측정기 및시설장비 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가입자수를 늘리고 케이블TV망의 사회기여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상향디지털 부가서비스 추진이 요청된다.

<>종합유선방송국 사업의 현안과제 및 해결방안(원재연 미래케이블TV 사장)=종합유선방송국(SO)의 현안은 주주구성.경영마인드.투자 및 경영수지 등경영상의 문제와 가입자 모집.관리, 미수금, 기술적인 문제, 지역채널 운영등관리상의 문제, 시청료 배분, 전송망 설치 및 유지보수 등 PP와 NO 등 타분야 사업자간의 불협화음.가격.품질.다양성 등 제품경쟁력에 관한 문제, 정책방향 표류, 부가가치세 등 정책적인 문제까지 다양한 문제점을 함께 안고있다.

이를 위한 해결방안으로는 첫째 내부적 해결방안으로 기업경영 마인드가있는 경영진을 구성하고 각종 기술문제를 예방하며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서비스 수준을 제고하고 총체적인 마케팅을 전개, 적합한 방법을 개발하며미수금에 대해서는 NO에 의뢰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등 수금률을 개선토록 해야 한다.

또 순차적으로 채널 선택권을 SO에 부여해 케이블TV를 활성화시키며 전송망은 공기업인 전송망사업자가 소유, 초기가입부담을 경감시키는 동시에 SO와NO간 갈등요소를 근원적으로 제거, 망의 유지보수와 설치를 SO에서 담당토록해야 한다.

이와 함께 시내전화 등 부가서비스를 조속히 허용하고 지역채널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며 당초 부가세 감면취지를 회복할 수 있도록 부가세법을 개정,SO의 세부담을 경감시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