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의 명화 「인간의 대지」(MBC 30일 밤 10시30분)
아일랜드 가난한 농부의 장남이었던 볼 매캐브는 아들 타이그와 함께 불모지였던 한 과부의 땅을 10년동안 열심히 경작, 기름지게 가꿔놓는다. 아들의장래를 위해 불은 그 땅을 사기 원하지만 지난 10년동안 타이그와 그 친구들로 인해 밤마다 두려움에 떨었던 과부는 그 땅을 공매에 붙인다. 불은 사전에 50파운드의 경매가로 그 땅을 사려하지만 경매꾼의 방해로 실패한다. 이에 겨분한 불은….
토요명화 「속 프로젝트A」(KBS2 30일 밤 9시)
뛰어난 무술과 정의심에 가득찬 해경소 속의 마여룡은 「프로젝트A」의 성공적인 완수로 해적들을 모두 소탕하였으나 해적무리들의 일부 생존자들이두목의 복수를 위해 홍콩에 잠입한다. 그러나 해적 소탕으로 잠시 안정되던홍콩은 이제 암흑가와 경찰비리라는 내륙치안의 문제로 골머리를 앓게 되며이에 정부는 해경소속 마여룡을 홍콩 최대의 치안부재 지역인 서구의 경찰서장으로 내정하는데….
부자유친(SBS 30일 밤 8시50분)
화원은 미연을 만나기 위해 미숙과 함께 오피스텔을 찾아간다. 재원과 같은 오피스텔에 사는 것에 사뭇 놀라지만 화원은 감정의 동요없이 침착하게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바란다면 산뜻하게 떠나달라고 미연에게 부탁한다.
화원이 일찍 퇴근했다는 말을 듣고 지석은 미연의 오피스텔을 찾아가는데 그곳에서 지석과 화원은 부딪치고….
대하드라마 「찬란한 여명」(KBS1 31일 밤 9시45분)
병자수호조약의 일방적 협약내용에 온국민은 분노한다. 수신사의 일본파견이 확정되자 이동인은 그대열에 들어가려고 노력하나 허사로 돌아가고 만다.
김기수를 수신정사로 하는 75명규모의 사절단이 구성되어 파견된다. 이들은두려움속에서 출발했으나 오히려 일본의 극진한 환대를 받고 일본의 왕까지접견하게 된다. 한편 개화 2세대들은 훈구세력의 거두 홍영식을 개화세력으로 끌어들이고….
재미있는 동물의 세계 「남극대륙과 펭귄」(KBS1 31일 오후 6시10분)
남극대륙에서 둥지를 틀고 사는 새중 으뜸은 펭귄이 꼽힌다. 펭귄은 깃털과 솜털과 지방층이 훌륭하게 결합되어 눈과 얼음으로 꽁꽁 얼어붙은 곳에서도 거뜬히 견딜 수 있다. 얼음이 덮이지 않은 곳은 이들의 집단서식지로 가득 메워진다. 남극에 겨울이 오면 엠페로 펭귄을 제외한 나머지 종은 전부바다속으로 사라지는데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직업의 세계 「인기직업시리즈광고대행사 PD」(EBS 30일 밤 8시50분)
최근 감각적인 신세대에게 최고의 인기직업으로 자리잡은 광고PD, CF감독의 세계를 알아본다. 「나이키」 광고를 제작한 김윤갑 감독,대우자동차의「씨에로」 광고를 만든 예승진 감독, 그리고 제일기획의 김성환 PD에게서광고PD와 CF감독의 세계를 들어본다. 겉으로는 화려하게만 생각되어지는 이들의 업무와 고민, 미래를 집중 조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