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 이렇게 달라집니다]

전자신문이 오늘(4월1일)부터 지면을 혁신했습니다.

젊은 신문으로 정보화를 여는데 앞장서온 전자신문은 전면 가로쓰기 시행과 함께 전문성을 크게 강화하고 지면을 대폭 늘려 새롭게 꾸몄습니다. 전자신문은 이번 지면 혁신을 통해 21세기 정보화시대의 핵심인 전자·전기·정보통신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보도하고 다양한 화제거리를 제공하는데 최선을다하겠습니다.

또한 그동안 금요일마다 별지 형태로 발행하던 「정보생활」의 내용을 일신해 토요일 주말판으로 바꾸고 각종 기능사 시험에 대비하는 독자들을 위해4면을 할애, 광고없이 예상문제를 싣기로 했습니다. 새롭게 변한 지면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면 종합

국내외에서 일어난 전자·전기·정보통신 관련기사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소개합니다. 종합면을 보시면 그날 국내외 전자산업의 기술발전과 산업동향을 한눈에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2면 경제과학

정부의 통상 및 과학기술 정책과 연구기관들의 각종 연구결과를 심층 소개합니다. 특히 전자산업과 관련한 정부시책과 중소기업청 등의 전자산업지원방안 등을 신속하게 취재 보도합니다.

3면 오피니언

사설과 그동안 1면 아래쪽에 인기리에 연재하던 「웨이브」와 2면에 있던고십란인 「네트워크」와 「전자만평」을 옮겨 싣습니다. 또한 각계 인사들이 참여하는 「칼럼」란은 전문가 시각에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전자·전기·정보통신사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길라잡이 역할을 할 것입니다.

4.5면 정보통신

정보통신시장 개방에 대비해 정보통신부의 정보통신정책을 상세히 보도하고 국가경쟁력 확보의 핵심인 초고속정보통신 기반구축 사업의 추진실태와방향 등을 제시하기 위해 1개면을 증면했습니다. 아울러 정보통신시스템 및단말기분야의 기술추세를 심층 소개하고 정보통신분야의 신조류를 형성하는시스템통합(SI)과 인테네트·PC통신·전자상거래·데이터베이스 분야를중점 보도합니다.

6.7면 컴퓨터

정보화시대의 핵심도구인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산업의 기술추세와 산업동향을 보도합니다. 또 컴퓨터 주변기기산업도 집중 소개합니다.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컴퓨터산업 신조류」를 연중시리즈로 다루고 수요일에는 「소프트웨어산업을 살리자」가 연재됩니다. 또한 월요일에는 종전처럼「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추천작」이 소개됩니다.

8.9·10면 국제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외국의 기술동향과 산업발전 동향을 분야별로 나누어 소개하기 위해 1면을 증면했습니다. 전문성을 강화해 요일별로 각국의기술추세와 산업동향·시장흐름 등을 심층 분석합니다. 또 취재영역을 위성과 우주산업으로 확대합니다. 특히 미국·러시아·중국·유럽 등지에 파견한해외통신원이 발굴해 보내온 기사를 소개합니다.

11.12면 영상정보

멀티미디어시대를 맞아 영화·게임·음반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CD롬과 CDI·비디오CD 등을 중점 보도합니다. 정부의 영상산업정책과 유관단체 및 관련업체의 기술동향을 소개합니다.

13면 방송

위성방송 시작과 함께 공중파방송과 케이블TV 등 다매체를 취재 보도합니다. 또 방송장비산업과 방송프로그램과 유관단체 및 관련업체들의 동향을소상하게 보도합니다.

14면 전자광장

요일별로 특화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월요일에는 전자·전기·정보통신업체의 주식시세, 화요일에는 각계 전문가들이 집필하는 테마특강, 수요일에는각종 부품시세, 목요일에는 컴퓨터역사를 짚어보는 「컴퓨터 파노라마」, 금요일에는 신설법인을 소개합니다.

15면 산업전자

공장자동화와 컴퓨터통합생산 실태를 보도하고 CNC공장기계와 제어기기·계측기·바코드 등을 집중 보도합니다. 산업현장의 동력인 전선과 전기·승강기·주차설비 산업을 비롯해 자동차와 의료기·항공·우주산업 등으로취재영역을 확대합니다.

16.17면 부품산업

전자신업의 근간인 부품산업 실태와 기술추세 등을 품목별로 나누어 심층보도하기 위해 1면을 증면했습니다. 반도체산업을 비롯해 디스플레이산업·인쇄회로기판·콘덴서·저항기를 소개합니다. 또 각종 부품소재와 재료 산업의 흐름과 그동안 지면이 없어 제대로 소개하지 못했던 중소 부품업체들의성공사례를 발굴해 보도합니다.

18면 가전

국내 전자산업을 주도해온 가전산업을 품목별로 소개합니다. TV와 냉장고·에어컨·세탁기 등 대형 가전과 소형 가전제품의 동향과 기술개발 실태를 보도합니다. 특히 세계화의 일환으로 세계시장 공략에 나선 가전업체들의해외진출 실태와 첨단 기술개발 흐름을 다룹니다.

19면 유통면

애독자들이 집안에서 전자신문 지면을 통해 필요한 전자제품을 구입할 수있도록 각종 유통정보를 다룹니다. 가전과 컴퓨터·부품·산전·정보통신기기 등에 대한 가격과 판매동향·구매정보를 제공합니다. 또 인기만화인 「모니따」와 날씨가 고정으로 실립니다.

20면 TV

텔레비젼 프로그램과 TV하이라이트를 소개합니다. 교양과 보도·드라마·기획물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