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Network)」란 무엇인가?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두 대 이상의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시켜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근거리통신망(LAN) 카드와 전용 케이블 등을 이용해서 사무실 내 컴퓨터들을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주는 LAN을 꼽을 수 있다. 이외에도 모뎀과 전화선을이용한 PC 통신도 네트워크의 한 형태이다.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데이터나 파일을 쉽게 주고받을 수 있으며, 프린터나CD-ROM 드라이브와 같은 주변장치를 여러 사람이 함께 공유할 수 있다. 그뿐아니다. PC 통신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모든 사용자들이 사용자 명과 암호를 가지고 있는데, 사용자 명을 이용하여 편지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전자 결재 등도 가능하다. 이 때문에 네트워크는 사무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기도 하다.
네트워크 환경을 꾸미려면 컴퓨터 대수만큼의 LAN 카드가 필요한데, 도스나 윈도 3.1 환경일 경우 아무리 소규모 환경일지라도 네트워크용 운영체제(NOS:Network Operating System)를 별도로 준비해야 한다. 따라서 노벨 네트웨어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NT와 같은 네트워크 운영체제를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그러나 윈도 95 환경일 경우 NOS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 네트워크 환경에 윈도 95를 이용해본 사용자들이라면 탁월한 네트워크 기능을 극찬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인쇄, PC 통신 등에 국한해 사용할 경우 윈도 95의간편한 사용 환경과 인터페이스에 매료된다. 실제로 윈도 95는 그 어떤 네트워크용 운영체제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전화선과 모뎀만 있다면원격으로 네트워킹이 가능하다. 가정에서 두 대의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묶어주고 싶다면 값비싼 LAN 카드나 별도의 LAN용 케이블을 준비할 필요 없이 3천원이면 구입 할 수 있다.
이미 네트워크 환경에 있는 경우 서버용 운영체제로 「노벨 네트웨어」나「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NT 서버」가 대부분 사용되는데, 윈도 95는 클라이언트용 운영체제로 매우 적합하다. 속된 말로 『궁합이 딱 맞는다』고 할 수있다. 특히 윈도 95는 「피어투피어(peer to peer)」 방식의 환경에서도 최고의 기능을 발휘한다. peer란 「동료」의 뜻을 가지고 있다. 피어투피어란동료간의 네트워킹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네트워크 환경의 모든 컴퓨터들이동등한 입장에서 서로의 주변장치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컴퓨터들은 자신의 하드 디스크와 프린터, CD-ROM 드라이브와 같은 주변장치들을다른 컴퓨터에게 공유시켜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윈도 95를 사용하는 A와 B, 두 대의 컴퓨터를 네트워크로 접속했을 경우 A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있는 TEMP 디렉토리를 B 컴퓨터가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A 컴퓨터에서 탐색기 또는 바탕 화면의 아이콘을 이용하여 하드 디스크의 TEMP 폴더(디렉토리)를 찾는다. TEMP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단축 메뉴가 팝업되는데, 여기서「공유」 명령을 선택한다. 화면에는 공유 대화상자가 나타나고 공유할 B 컴퓨터의 사용자 명을 입력하며, 읽기 또는 읽고 쓰기와 같은 사용 권한을 부여한다. A 컴퓨터의 TEMP 폴더에 대한 공유가 개시되면 공유되고 있음을 알수 있도록 TEMP 폴더의 아이콘 모양이 손바닥으로 받치고 있는 모양으로 바뀐다.
B 컴퓨터는 A 컴퓨터에서 공유시켜 준 TEMP 폴더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바탕 화면의 네트워크 환경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네트워크 환경에 들어가면 A 컴퓨터가 아이콘으로 나타난다. 아이콘을 더블클릭해서 그 속에 들어가면 공유 디렉토리인 TEMP 폴더가 화면에 나타난다. 이 폴더를 별 생각없이 자신의 하드 디스크에 있는 디렉토리처럼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네트워크로 연결된 디렉토리에 별도의 드라이브 명을 지정하면 각종 프로그램 등에서 파일을 부르거나 저장할 때 훨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공유 디렉토리인 A 컴퓨터의 TEMP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단축 메뉴를 부른 다음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명령을 선택한다.
이 때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마음에 드는 드라이브 명을 하나 선택한다. 예를 들어 「T:」 드라이브로 선택했다고 가정하면 이제부터 공유 디렉토리인TEMP 디렉토리는 T: 드라이브가 되는 것이다.
<한재민 정보시대 뉴미디어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