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연구소는 러시아 중앙항공엔진연구소와 공동으로 최근 국가현안사업인 훈련기 및 중형항공기개발에 사용되는 항공기 터보팬 엔진용 고효율 팬 설계기술을 개발했다.
항우연에 따르면 항공기용 터보팬 엔진의 고효율 팬 설계기술을 개발하기위해 그간 대상항공기 및 대상엔진 선정, 팬 설계사양 결정, 팬 공력설계 및형상설계, 설계된 팬의 강도· 작동특성· 유동특성 해석을 통한 설계최적화작업을 수행하고 러시아 중앙항공엔진연구소가 개발한 팬 설계용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직접 분석, 응용한 결과 팬설계기술국산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항우연은 팬설계를 위한 대상항공기로 현재 개발중인 고등훈련기와 동급의러시아제 훈련기를 선정, 대상항공기에 대해 팬설계조건을 결정한 후 대상엔진에 대한 외형 및 성능해석, 공력설계 등을 통해 관련기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항우연은 최근 민수용 및 군수용 항공기에 사용될 만큼 활용범위가 커지고있는 항공기용 터보팬 엔진에 대한 고효율 팬 설계기술자립에 성공함으로써관련엔진개발 및 성능시험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항우연은또한 개발된 관련기술은 『중형항공기·고등훈련기 엔진선정작업 및 성능개선, 엔진개발 등과 관련해 활용될 것이며 향후 국내독자기술을 통한 항공기엔진개발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김상룡기자〉